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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주요 100대상권코너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이나 상권탐방이라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뾰족히 이렇다할 만한 데이터 근거없이 막연한 추세나 흐름으로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가뉴스레이다는 기존의 추상적인 상권의 소개에서 한발 나아가 "상권현황의 데이터분석과 함께 상권의 흐름과 추이에 대하여 컨텐츠를 제공" 함으로써 상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다양한 판단요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코너는 국내 주요 100대 상권을 선정 하여 주요상권별 현황들을 시리즈로 게재하게됩니다. 지역별 주요상권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활용과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제목  젊음의 대학로 상권 혜화역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9-06-24

대표상권 시리즈 143
젊음의 대학로 상권 혜화역
- 일일 유동인구 10여만 명의 문화 역세상권 -
* 본 상권분석 내용은 상가뉴스레이다 (www.sangganews.com) 자료로서 무단사용시 책임을 묻습니다.
상권범위
상권범위
인구현황
인구현황
인구현황
주요시설
주요시설 주요시설
집객시설
* 해당 상권의 집객시설 관련 자료는 준비중에 있습니다.
업종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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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교
* 해당지역은 상업 밀집 지역으로 상권 영역바깥지역에 학교 시설이 있습니다.
유동인구
유동인구
업종상권 지도     (지도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업종상권 지도
[혜화역 상권 설명]
‘대학로’라는 명칭은 옛 서울대문리대 부지를 중심으로 혜화동 로터리에서 이화동4거리까지의 젊음의 거리를 가리키는 말이다. 80년대 들어서 명동, 신촌 등에 있던 소극장들이 치솟는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대거 이전해가면서 그중 상당수가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대학로 동숭동으로 모여들기 시작했다.

여기에 85년 개통된 지하철4호선 혜화역 또한 마로니에공원과 동숭동, 명륜동과 연결되어 일일 1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주교통수단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현재 대학로상권의 모습이 본격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현재의 대학로는 서울시내에서도 중심상권에 꼽힐 만큼 규모적, 내용적 면에서 성장하여 판매/음식/문화/패션이 모두 포함된 상권으로 평가받고 있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대학로의 뿌리는 역시 연극공연장일 것이다. 이 공연장들을 중심으로 주변에 문화공간, 먹거리, 놀거리, 휴식공간 등이 많아서 젊은이들은 이곳에 모여 먹고, 마시고, 즐기고, 휴식을 취한다. 여타 상권에서는 구경하기 힘든 연극/음악 등의 문화공연과 마로니에공원으로 대표되는 녹지공간, 10~20대가 즐겨 찾는 판타지움거리(옛농심가)는 이곳이 지금도 서울 시내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자리 잡는 기반이 되고 있다.

그에 더해 주5일제근무가 정착이 되면서 주말에 가족과 함께 이곳을 찾는 사람들과 젊은 시절을 추억하는 30~40대까지 전 연령층의 사랑을 받는 휴식처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대학로상권은 대로변을 중심으로 동숭동(마로니에공원)과 판타지움골목(옛 농심가)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이 두 상권은 대로변으로 마주보며 위치해 있지만 소비계층이나 업종구성, 매장규모 등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4번출구에서 성대방향대로변까지 이어지는 대명거리로도 불리는 판타지움 골목(지도상으로 A지역)은 대학로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예전에는 이 골목이 지금보다 훨씬 좁고 분식집들이 많아서 분식골목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도로폭도 넓어지고 05년 봄부터 차량통행도 제한되면서 대학생들과 먹자골목을 찾는 사람들, 국립서울과학관전시회를 찾는 사람들로 늘 북적거리는 거리가 되었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동숭동상권과는 달리 대명거리는 10~20대가 유동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업종역시 분식, 테이크아웃, 의류, 화장품, 팬시 등 젊은 층을 겨냥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오래된 건물이 많고 좁은 골목에 많은 수의 매장이 자리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매장규모자체가 작아질 수밖에 없었고 그에 따라 고급스러운 업종보다는 학생이나 서민들에게 컨셉이 맞춰진 업종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과거 이곳에 있었던 분식집들과 일부 판매점들이 사라지고 초저가화장품브랜드와 의류매장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4번출구에서 대명거리로 진입하는 초입에 폭발적인 유동인구를 겨냥한 A급 식음료, 패션, 판매브랜드가 줄지어 입점한 상황이다. ‘지오지아’, ‘클루’, ‘베스킨라빈스’, ‘오무토토마토’, ‘에뛰드하우스’, ‘뚜레쥬르’ 등이 해당된다.

이 지역의 점포시세는 1층 33 제곱미터 기준 보증금 2천~1억, 임대료150~300, 권리금1억2천~3억 수준으로 중심상권치고는 적정수준에 형성되어 있어 창업희망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보다 점포면적이 커질수록 임대료는 600~800만원 수준으로 높아지며 어떤 업종을 선정하든지 이곳에서는 고급브랜드보다는 저가 형태의 영업이 필수적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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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로 하면 먹거리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같은 대학로상권이라 해도 동숭동과 농심가 이면의 먹자문화는 차이가 있다. 농심가 이면 먹자골목에는 일본에서 들어온 주점, 호프, 고기집, 케밥/스파게티/아이스크림 전문점 등이 많고 특히 2층이나 지하에 호프집이 많다. 대학로는 신세대 먹거리의 시험무대이자 성장의 발판역할을 해 온 곳이다. 음식브랜드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독특하고 새로우면서 가격부담이 적은 아이템을 연구한 뒤 이곳에서 도전을 해 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대로변 맞은편에 있는 동숭동(마로니에)상권은 연인들과 중장년층 등 비교적 씀씀이가 관대한 소비자층이 많은 곳이다. 각종 전시장과 공원과 소극장이 질서정연하게 자리 잡고 있는 이곳에는 화려하고 감각적인 모양의 건물들도 많아서 유명대형프랜차이즈의 각축장으로 불리는 곳이기도 하다. 1번출구와 2번출구 사이의 대학로 대로변에는 스타벅스, 크리스피크림, 파리크라상, KFC 등 굴지의 커피, 패스트푸드점들이 운치 있게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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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로니에길이라 불리는 이면에는 1,2층을 동시에 쓰고 있는 대형매장이 많고 고급바, 대형카페, 단독호프, 고급양식레스토랑이 많이 눈에 띈다. 공연을 관람하는 가족단위고객, 연인, 중장년층이 주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는 이곳에서 소자본창업을 시도하는 것은 분명 무리가 있다. 다만 1급지가 아니더라도 그 외의 지역에 독특한 자기매장만의 아이템을 가지고 승부한다면 의외의 결과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다.

동숭동에서 1층점포를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서 시세조사에도 애를 먹었으나 최근 지어진 신축상가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얻은 정보에 의하면 1층 30평점포를 기준으로 보증금 2억~7억, 임대료 6백~2천, 권리금2억~5억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유독 임대료수준이 다른 지역들에 비해 높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으나 개인매장의 저단가 매출이 아닌 고급업종들이 대부분이고, 기본수요층이 두터워 특별한 어려움 없이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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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대학로 대로변의 3번출구와 4번출구 사이의 대로변은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베이직하우스, 퓨마 등 의류매장과 던킨도너츠, 크라운베이커리, 놀부부대찌개 등 유명 식음료 프랜차이즈점이 입점해 있으며 점포시세는 1층 권리금 1억5천~2억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화와 예술, 공연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대학로는 지하철 개통과 ‘차없는거리’ 조성 이후 패션상권과 만남의 장소로 꾸준히 변화해 왔다. 앞으로도 대학로 특유의 색채보다는 제품이 판매되고 음식이 소비되는 신세대상권으로 더욱 특화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상가 임대료가 꾸준히 올라가고 개인 창업희망자들이 접근하기는 더욱더 힘들어질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조감도 주소 상가명 구분 연면적 층규모 입점예정일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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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 / (만원)
물건구분 동명 거래종류 해당층 면적/실면적 보증금 임대료 실거래금액
근린상가 삼선동 임차권매매 1 / 4 330.58 / 330.58 8,000 350 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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