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국내주요 100대상권
전국주요 100대상권코너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이나 상권탐방이라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뾰족히 이렇다할 만한 데이터 근거없이 막연한 추세나 흐름으로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가뉴스레이다는 기존의 추상적인 상권의 소개에서 한발 나아가 "상권현황의 데이터분석과 함께 상권의 흐름과 추이에 대하여 컨텐츠를 제공" 함으로써 상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다양한 판단요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코너는 국내 주요 100대 상권을 선정 하여 주요상권별 현황들을 시리즈로 게재하게됩니다. 지역별 주요상권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활용과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제목  인천 대표 중심상권 부평역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9-07-20

대표상권 시리즈 144
인천 대표 중심상권 부평역
- 인천선 일일 유동인구 10만여 명의 복합 환승상권 -
* 본 상권분석 내용은 상가뉴스레이다 (www.sangganews.com) 자료로서 무단사용시 책임을 묻습니다.
상권범위
상권범위
인구현황
인구현황
인구현황
주요시설
주요시설주요시설
집객시설
* 해당 상권의 집객시설 관련 자료는 준비중에 있습니다.
업종추이
업종추이 업종추이
학    교
* 해당지역은 상업 밀집 지역으로 상권 영역바깥지역에 학교 시설이 있습니다.
유동인구
유동인구 * 해당 상권의 역세 유동인구는 자료 준비중에 있습니다.
업종상권 지도     (지도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업종상권 지도
[부평역 상권 설명]
인천상권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국철역세권 위주로 형성된 곳이 많다는 점이다. 그중 부평역과 주안역은 인천을 대표하는 상권으로 꼽히는 지역들이며, 동인천 역시 도심 상권 중 활성화된 상권으로 분류되고 있다. 최근 상권의 중심이 구월동 인근으로 분산되고 송도신도시 개발에 따른 변화가 예상되나 국철역세권 주변 상권의 영향력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임에 반박의 여지가 없다.

인천의 동쪽 끝에 위치한 부평구는 원래 김포평야의 일부로 곡창지대였으나 수출공업단지가 대규모로 들어서면서 급속히 변모되었다. 주변에 대우자동차 등의 산업단지와 대규모의 아파트단지가 형성되어 인천최대의 상권으로 발전한 부평상권은 다름 아닌 부평역주변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1899년 개통되어 105년 동안 서울과 인천을 쉴새없이 연결해온 경인선국철은 서울역에서 노량진, 영등포를 지나 부천을 거쳐 인천의 관문인 부평을 지나간다. 부평은 영등포공업단지와 인천임해공업지대 사이에 위치해 있어 경인공업지대의 중심에 해당되는 곳이다.

따라서 자연히 교통시설이 발달할 수밖에 없는 위치상의 장점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현재 부평역은 기존의 1호선과 인천선이 환승하는 유일한 지점으로 서울등지로 출퇴근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인천시민들 역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이다. 뿐만 아니라, 부평역을 중심으로 시내버스 16개, 좌석/광역/공항버스 13개, 마을버스 30여개의 노선이 운행 중이고 부평역2Km거리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송내 IC가 위치해 있는 것을 보면 부평역이 외부의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기는 어렵지 않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이러한 지리적 요건과 함께 발전해온 부평역일대는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이 대우사태로 흔들리고 중소기업들이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역경제의 침체와 함께 한동안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여전히 인천의 문화/경제의 중심지이자 가장 번화한 상권으로 평가받고 있는 곳이다. 2천여세대의 동아아파트를 비롯해 부평극장, 재래시장, 대한예식장,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대한극장, 진선미예식장 등과 주변 10여개의 은행 및 금융기관이 밀집해 있으며 인천최대규모의 지하상가가 부평역과 연결된 곳에 위치해 있다.

부평역상권은 10대~20대상권의 대표적인 예로 꼽힌다. 부평지하상가의 1,000개가 넘는 매장은 대부분 여성의류, 화장품, 쥬얼리, 이동통신 등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업종이 대다수이다. 또한 번화길과 문화의 거리를 중심으로 형성된 로데오거리는 인천최대규모의 의류 상권으로 국내 유명 의류브랜드 다수가 집결해 있는 곳이다.

유동인구를 분석해보면 낮 시간대에는 주부들이 많고, 저녁이 되면서 10대~20대의 유동이 급격히 많아지는데, 저녁6시~8시사이가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모이는 시간대이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먼저 부평로데오거리를 살펴보면 건대입구역에 있는 로데오거리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 이곳의 임차시세는 1층15평 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2억2천~3억5천 수준으로 서울시내의 웬만한 상권보다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특히 번화1길 ABC마트에서 문화의 거리 르까프매장까지의 의류 상권은 부평역 로드상권 중 최고의 요지로 분류되는 곳이다.

또한 텔슨상호저축은행을 끼고 시장로터리로 내려가다 왼쪽 편에 있는 ‘더바디샾’매장에서 로데오초입으로 연결되는 골목도 미샤, 더페이스샾 등이 입점해 있는 상급지라 할 수 있겠다. 다만 의류/화장품 등의 업종다수가 지하상가 내에 입점해 있는 상태여서 상당부분의 소비가 지하상가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창업자들이 로데오거리보다는 오히려 지하상가에 점포를 내려는 성향을 가진다는 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문화의 거리의 경우 번화길에 비해 소비연령층이 다소 높은 것이 특징인데 입점해 있는 브랜드 역시 30~40대위주의 것이 많은 편이다. 시세는 권리금1억~2억, 보증금6천~1억, 임대료120~210 수준이며, 매장 앞에 노점상이 길게 자리 잡고 있어서 길 건너편에서의 간판노출이 쉽지 않다는 점은 감안되어야 할 것이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시장길 대로변과 그 밖의 지역은 위의 입지에 비해 다소 여건이 떨어지지만 경우에 따라 업종선정이 잘 된 자리의 경우 상당한 매출이 기대되는 곳이다. 시장길 대로변은 패스트푸드, 이동통신, 분식 등이 주업종이며 진선미예식장으로 이어지는 먹자골목은 중대형 음식점 위주의 상권이다. 시세는 30평 규모의 음식점을 기준으로 권리금8천~1억7천, 보증금1억2천~2억, 임대료280~380 선으로 권리금은 저렴하고 보증금이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젊은 사람들과 퇴근길직장인이 동시에 몰려드는 곳이 바로 먹자골목이어서 오히려 판매업종보다 음식점 장사가 더 실속 있다는 현지인들의 설명이 일리가 있어 보인다.

부평역상권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인 부평지하상가는 서울강남역에 비견될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점포수만 1,100여개에다 8천여 평의 규모로 형성된 이곳은 10대~20대가 소비의 70%이상을 차지하는 상권인데, 중저가 캐쥬얼 의류와 여성의류, 화장품 등이 주업종이다. 역사건물 내에 롯데마트와 멀티플렉스극장이 입점해 있는데다 부평역지하상가와 신부평지하상가, 성일로지하상가, 중앙지하상가 등이 하나의 큰 지하상권을 형성하고 있어서 지하상가 자체에서 소비행위를 하는 계층이 매우 많은 것이 장점이지만 화장품과 같은 일부업종은 너무 많이 입점하는 바람에 몇몇 매장이 조기에 문을 닫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창업을 준비할 때 어떤 업종을 이미 선택했다 하더라도 본인이 들어가고자 하는 상권의 분위기와 흐름을 읽지 못하면 이처럼 좋은 아이템을 확보하고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또한 부평지하상가의 경우 지하철역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상가가 길게 퍼져 있어서 위치에 따른 매출차이가 매우 큰 편이므로 점포를 구할 때 가급적이면 지하철이용자들의 동선이 확보되는 자리를 일순위에 두어야 할 것이다. 시세는 위치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는 가운데 1층2칸(5~6평 안팎)기준으로 보증금2천~4천, 임대료70~180수준이며 권리금은 5천~3억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상권 이미지 상권 이미지
동인천역사와 주안역상권이 상권의 힘을 유지하지 못하고 차츰 하락세를 겪고 있는 것과는 달리 부평역상권은 아직까지 큰 어려움 없이 꾸준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다수의 기업들이 외지로 이전함에 따라 지역경제가 위축되었던 부분들 역시 최근 수출4공단 리모델링 등 수출산업공단의 첨단화계획과 물류중심지로의 도시재생사업 등 자구노력의 성과가 발생된다면 어느 정도 치유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낙후된 시설과 대형유통시설의 진입으로 활기를 잃어가던 부평종합시장 등 재래시장들도 다양한 현대화사업을 통해 다소나마 활기를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와 같은 변화의 시도가 성공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부평역상권은 구매력이 왕성한 10대~20대를 공략하는데 성공함과 동시에 지역 상권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인천제일의 상권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조감도 주소 상가명 구분 연면적 층규모 입점예정일 연락처
해당상권내의 분양중인 상가는 연락바랍니다. (문의전화 : 02-598-2819)
단위 : (㎡) / (만원)
물건구분 동명 거래종류 해당층 면적/실면적 보증금 임대료 실거래금액
해당상권내의 매물 상가가 없습니다.
- 상가뉴스레이다 (www.sangganews.com) 레이다경제연구소 -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