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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국내주요 100대상권
전국주요 100대상권코너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이나 상권탐방이라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뾰족히 이렇다할 만한 데이터 근거없이 막연한 추세나 흐름으로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가뉴스레이다는 기존의 추상적인 상권의 소개에서 한발 나아가 "상권현황의 데이터분석과 함께 상권의 흐름과 추이에 대하여 컨텐츠를 제공" 함으로써 상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다양한 판단요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코너는 국내 주요 100대 상권을 선정 하여 주요상권별 현황들을 시리즈로 게재하게됩니다. 지역별 주요상권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활용과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제목  신구의 조화를 이룬 상권 광명사거리역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10-10-01

대표상권 시리즈 168
신구의 조화를 이룬 상권 광명사거리역
- 일일 유동인구 약 5만 3천명의 의류패션 밀집상권-
* 본 상권분석 내용은 상가뉴스레이다 (www.sangganews.com) 자료로서 무단사용시 책임을 묻습니다.
상권범위
인구현황
주요시설
집객시설
 
업종추이
직업분포
 
직종분포
 
유동인구

 

업종상권 지도     (지도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광명사거리 상권]
33만명(2010년 8월 31일 기준)이 거주하는 경기도 광명시에는 철산동과 광명사거리라는 두 개의 중심상권이 있다. 두 상권은 역세상권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철산동상권이 광명시청과 철산주공아파트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는 소비형상권이라면 광명사거리는 광명중앙시장을 끼고 있는 구상권에 가깝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東으로는 부천,시흥, 北으로는 구로구, 南으로는 금천구,안양과 접해 있는 광명시는 넓은 행정구역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사람이 모여사는 곳은 광명동, 철산동, 하안동에 집중되어 있다. 광명은 서울의 높은 집값을 피해 건너온 사람들에 의해 형성된 배드타운의 이미지가 강한 수도서울의 인접도시인데, 실제로 주거세대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을 보더라도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지하철 7호선이 지나가는 곳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상권도 역시 지하철역세권에 집중된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서울과 동일생활권에 위치한 광명시는 과거부터 도시명처럼 해와 달이 잘 드는 살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으면서도 저지대평야에 위치하여 하절기에 침수피해가 빈번하게 발생되는 지역이었다. 60~70년대 들어 이 지역에 본격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그런 부분들이 해소되고 주거도시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광명중앙시장이 형성되는 시점에 맞추어 광명사거리상권 역시 중심상권으로 성장하기에 이른다.

이후 97년에 발생된 중앙시장화재사건으로 상권의 위력이 크게 감소하기도 했지만 2000년 마침내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개통되면서 이곳은 그동안의 지역상권의 역할을 뛰어넘어 광명을 대표하는 중심판매상권으로 거듭나게 되었고 2004년 9월경에 개장한 복합쇼핑몰 ‘크로앙스’가 나름대로 성공을 거두면서 상권의 내용을 더욱더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광명시는 구로구, 금천구와 인접해 있어서 서울로 향하는 교통시설이 풍부한 편이다. 특히 광명사거리는 지하철이 개통되기 전부터 광명시내와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 노량진 등 서울 전 지역으로 운행하는 다양한 버스노선이 경유하는 곳이었다. 7호선이 개통된 이후에는 가산동, 대림을 지나 이수, 고속터미널, 논현, 청담등 강남권으로 30분 이내에 진입이 가능해지게 되어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반대로 광명의 소비계층이 구로디지털단지나 강남 등으로 빠져나가는 일명 빨대효과라는 역효과도 일정부분 발생된 것으로 분석된다.

광명상권의 범위는 비교적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상권의 중심은 역시 지하철출구부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크로앙스’와 중앙시장이 있는 9번과 10번 출구가 가장 우수한 입지로 분류된다. 중앙시장을 기점으로 동쪽은 ‘광명음악사‘ 매장부근, 서쪽은 광명사회복지관, 남쪽은 한진아파트 상가부근, 북쪽은 ’1001 안경점’ 매장까지를 상권섹터로 보는 견해가 많으며 이면에 있는 음식점골목이나 재래시장이 상권반경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국민은행에서 동쪽으로 농협까지 이어지는 상권은 로드매장보다는 광명중앙시장과 대형쇼핑몰인 ‘크로앙스’, 농협 등 집객시설이 더 눈에 띄는 곳이다. 1층에는 의류매장이 가장 많지만 화장품, 보석 등의 업종도 적지 않게 자리잡고 있다.

 

의류브랜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메이폴’, ‘언더우드’, ‘이동우컬렉션’ 등 주부 및 30~40대를 겨냥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T월드’, ‘OZ' 등 휴대폰 브랜드 매장도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재래시장이나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대다수가 주부들이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의류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평일 낮 시간대에는 주부가 대부분의 유동인구를 차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학교가 끝나는 6시 이후부터는 중/고교생의 비율이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 토요일과 일요일이 되면 10대~20대가 상당수 이곳으로 몰려드는데, 소비를 위한 목적도 있지만 단순한 만남의 장소로 지하철과 쇼핑몰근처가 이용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지하철을 이용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사람들 역시 상당수를 차지한다. 수도권의 지역 상권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서울의 중심상권들과는 달리 아직까지 판매업종이 큰 어려움 없이 꾸준한 매출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광명사거리상권 역시 수년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의류를 비롯한 판매업종이 1층 로드샵을 차지하고 있는데 경기침체의 그늘에서 온전히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인지 과거에 비해 새로운 브랜드로 업종변경을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둘 만 하다.

점포거래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고 매물도 잘 나오지 않지만 시세를 조사해 보면 1층 10평 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 1억8천~3억선 보증금 5천~1억8천, 임대료 300~400만원 수준으로 수년전과 비교했을 때 권리금 시세가 어느 정도 상승한 상태임을 볼 수 확인할 수 있다.

‘크로앙스’가 오픈하면서 지하철출구와 직접 연결되어 있고, '광명CGV‘ 영화관을 비롯해 다양한 집객시설를 갖춰 상당한 집객력이 생겨나 주변부로 파생된 것으로 풀이된다. 광명사거리에 지역상권내 최초 쇼핑몰 형태로 들어선 크로앙스가 애초 영업이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지역 상권내에서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

 

이제 맞은편 2번 출구에서 ‘올리버’ 매장까지의 상권을 보면 이곳은 화장품과 의류 판매업이 강세라는 점에서 A지역과 흡사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봤을 때 소비연령층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언급했듯이 위 지역은 주부들을 겨냥한 브랜드위주로 구성되어 있다면 B지역은 10대~20대를 겨냥한 브랜드가 주로 입점해 있는 것이다.

‘뷰피크레딧’, ‘스킨푸드’, ‘미니골드’ 등 신세대가 찾는 브랜드 샵이 이 지역에 대거 입점해 있다. 비교적 최근에 입점한 브랜드로는 ’더 페이스샵‘, ’검은가게아저씨‘등이 있다. 임차시세는 1층 15평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 2억2천~4억, 보증금 1억~2억2천, 임대료 350~540만원 수준이며 맞은편 광명시장일대와 비교했을 때 매장평수가 큰 경우가 많아서 다소 높은 권리금과 임대료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광명사거리상권은 구리, 용인, 분당 서현, 고양 화정, 안양 범계 등 최근 수도권에서 강세를 보이는 상권들과 마찬가지로 지역상권이라는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의류업종이 강세를 보이는 유망창업지라 할 수 있다. 다만 상권의 중심에 대형쇼핑몰이 들어서면서 상권의 내용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은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데, 특히 쇼핑몰안에 들어있는 업종과 중복이 되는 품목을 취급하는 경우에 당장 손안에 들어오는 매출에 큰 영향이 있다는 점이다.

조감도 주소 상가명 구분 연면적 층규모 입점예정일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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