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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국내주요 100대상권
전국주요 100대상권코너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이나 상권탐방이라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뾰족히 이렇다할 만한 데이터 근거없이 막연한 추세나 흐름으로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가뉴스레이다는 기존의 추상적인 상권의 소개에서 한발 나아가 "상권현황의 데이터분석과 함께 상권의 흐름과 추이에 대하여 컨텐츠를 제공" 함으로써 상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다양한 판단요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코너는 국내 주요 100대 상권을 선정 하여 주요상권별 현황들을 시리즈로 게재하게됩니다. 지역별 주요상권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활용과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제목  하루 평균 일일유동인구 5만4천명정도의 항아리형 상권 - 당산역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11-02-01

대표상권 시리즈 177
더블 역세권과 대단위 배후세대 당산역
- 하루 평균 일일유동인구 5만4천명정도의 항아리형 상권-
* 본 상권분석 내용은 상가뉴스레이다 (www.sangganews.com) 자료로서 무단사용시 책임을 묻습니다.
상권범위
인구현황
주요시설
집객시설
 
업종추이
직업분포
 
직종분포
 
유동인구

 
업종상권 지도     (지도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당산역 상권]

지하철 2호선 당산역사거리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당산역상권은 지하철9호선이라는 상권호재의 대표적인 수혜지역이 되고 있는 곳이다.

2호선이 지나다니는 당산철교 남단에 위치한 당산역사거리는 양평로와 당산로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 지상화된 전철역사가 사거리를 남북으로 세로지르고 있어서 현재까지는 당산동5가와 6가에 상권이 집중되어 있고, 남동쪽 여의도방면은 동네상권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2004년 삼성래미안아파트가 들어서고 단지내상가가 양평로 도로변에 생기면서 소비력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향후 9호선 전철 출구가 래미안아파트 앞에 만들어지면 당산동4가의 유동인구 역시 크게 늘어나면서 당산역사거리의 각 블록이 균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과거 큰 공장들이 많던 공업지역이었던 당산동, 양평동일대는 90년대 들어 업무시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이후 1만세대가 넘는 아파트단지가 조성되면서 복합상권으로 변신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결정적으로 이곳을 크게 변화시킨 것은 역시 지하철 2호선이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당산철교를 통해 강북으로 합정, 홍대, 신촌 등지로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신도림, 구로공단, 사당을 거쳐 강남으로 이어지는 출근노선이 바로 2호선이어서 당산역의 개통은 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바꿔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점을 증명하는 예로, 97년~99년까지 당산철교 재건축을 하던 시기에 당산역상권이 위축되었던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당산역사거리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상권의 북쪽에 올림픽대로와 한강이 접해 있다. 남단에는 영등포구청, 서쪽으로는 양평동을 지나 목동아파트단지, 동쪽에는 여의도가 자리잡고 있다.

지하철 9호선이 개통하여 김포공항에서 출발해 강서 가양동, 등촌동을 거쳐 당산역을 지나서 국회의사당/여의도까지 두 정거장, 노량진-반포-강남역교보타워사거리까지 빠른 시간내에 진입할 수 있어 현재 2호선으로 집중되고 있는 직장인 지하철이용자가 상당수가 9호선을 이용하므로써 자연히 당산역은 환승역으로 바뀌면서 핵심역세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산역상권의 주소비계층은 역시 당산동, 양평동일대의 주민들이라고 볼 수 있다.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답게 지하철 이용승객들이 유동인구를 상당부분 발생시키며 직장인과 주부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출퇴근시간대 외에도 낮시간에 이천일아울렛과 롯데리아 주변을 중심으로 주부들의 유동이 활발하다는 점도 유심히 관찰해 볼 대목이다.

상권의 범위를 보면, 당산역 북단과 남단으로는 상가가 거의 형성되어 있지 않고, 동서로 길게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쪽으로는 양평동사거리까지, 동쪽으로는 래미안아파트 끝자락인 당산중학교앞 삼거리까지를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핵심이 되는 입지가 당산역사거리근처에 집중되어 있고 그밖의 입지는 사람이 흘러다니는 동선에 가깝다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당산역상권의 교통여건은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한다. 지하철 외에도 다양한 버스노선이 이곳을 경유한다. 인접한 영등포, 목동, 여의도는 물론 강서, 신도림, 구로, 금천구, 노량진, 김포공항, 광명, 신림동을 비롯해 홍대, 신촌, 용산, 서울역, 일산 등 서울동부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으로 향하는 버스노선이 있다.

 

우선 당산역상권을 대표하는 입지라 할 수 있는 1번출구앞과 이천일아울렛 인근을 보면 그야말로 하루종일 엄청난 유동인구로 북적이는 곳이다.

지하철출구와 연결되며 강서/목동으로 향하는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고 은행, 이천일아울렛 1호점(94년개장)과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점이 밀집해 있어 집객효과가 뛰어난 입지라 할 수 있다. 이천일아울렛과 기업은행건물 앞을 연결하는 횡단보도 역시 주부들로 인해 낮시간에도 상당한 유동인구가 만들어지고 있다.

대형매장 위주로 구성된 입지이기 때문에 개인들이 입점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정확한 시세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30평대 매장의 임대료가 1천만원~2천만원에 육박하며 권리금으로 환산하면 5억~6억 이상일 것이라는 설명을 주위에서 듣게 된다.

 
양평동사거리 방향으로 이어지는 대로변상권은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 매출규모의 차이가 크게 발생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6차선도로에 불과하지만 도로 양쪽이 분리된 듯한 느낌과 지하철 공사관련 시설물 등으로어수선한 느낌마저 들지만 이곳에서도 매물을 구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1층 20평 매장을 기준으로 권리금 2억5천~3억5천, 보증금 2억~4억, 임대료 350~500 수준으로 메인에서 거리상으로 벗어난 상권임을 감안하면 높은 권리금시세이지만 일단 나온 매물은 매우 빠르게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음식점이나 식음료프랜차이즈매장들을 비롯해 근린업종도 섞여 있으며 의류매장도 일부 눈에 띈다. 대로변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이면에 아파트가 있어 충분한 배후세대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인 요소이다.
 

현재 래미안 단지내상가와 맞은편 대로변상권으로 이뤄져 있으며 아파트단지 라인은 배후 주거세대를 겨냥한 근린업종들이 어느정도 선전하고 있지만 건너편 당산교회 라인은 낡은 상가들과 좁은 도로와 저층건물들로 인해 그야말로 동네상권의 색깔을 그대로 보여주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곳은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지나다녀 메인거리로 바뀌고 있으며 타 입지에 비해 오히려 잠재가치는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1억이 채 안되는 수준에 머물고 있는 권리금 시세 역시 크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래미안아파트 앞 도로변에는 ‘파리바게뜨’, ‘둘둘치킨’, ‘뚜레주르’ 등 창업예정자들에게 인기있는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입점해 있다.

당산역사거리 남서쪽 대각선에 위치한 주상복합 ‘대우디오빌’ 1층에도 ‘레드망고’, ‘로즈버드’ 등이 입점해 있다. 인근 주민들의 생활수준이 비교적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업종선정 여부에 따라 충분히 성공적인 창업을 기대할 수 있다.

서울 남서부의 역세권 중에서 영등포, 목동과 함께 핵심상권으로 부상하고 있는 당산역사거리는 화려해 보이는 판매상권들과는 또다른 장점들을 보유하고 있는 핵심상권이다. 향후 2010년경까지 이곳의 모습은 해가 바뀔 때마다 크게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호재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역재개발과 주변여건의 개선이 조화를 이룬다면 많은 창업자들이 이곳에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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