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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주요 100대상권코너는?

일반적으로 웹상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이나 상권탐방이라는 내용들을 살펴보면 대다수가 다분히 추상적이고 뾰족히 이렇다할 만한 데이터 근거없이 막연한 추세나 흐름으로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가뉴스레이다는 기존의 추상적인 상권의 소개에서 한발 나아가 "상권현황의 데이터분석과 함께 상권의 흐름과 추이에 대하여 컨텐츠를 제공" 함으로써 상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다양한 판단요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코너는 국내 주요 100대 상권을 선정 하여 주요상권별 현황들을 시리즈로 게재하게됩니다. 지역별 주요상권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활용과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제목  2008년을 기다리는 죽전상권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6-12-28

 

   대표상권 시리즈 69         

               2008년을 기다리는 죽전상권

               - 죽전역개통, 단국대이전으로 활력을 기다리는 죽전상권-

* 본상권 분석내용은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자료로서 무단사용시 책임을 묻습니다

 

 

 

 

 

 

 

 

 

 

 

*해당지역의 단국대학교는 현재 공사진행중입니다.

 

*해당지역의 역세유동인구는 자료준비중에 있습니다.

 


 

 죽전지구 상권 설명


1만 8천여 세대의 규모로 계획되어 지난 99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죽전택지개발지구는 사업초기당시 교통여건과 기반시설의 부재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후 2003년 분당선이 오리역까지 개통되고 04년 보정역, 08년 죽전역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동시에 신세계백화점 건립과 단국대학교 이전, 신분당선 등의 호재가 더해지면서 죽전상권을 바라보는 어두웠던 시각들이 상당부분 회복되고 있다.


죽전지구는 분당신도시 남단의 근거리 위치해 있어 지하철분당선을 이용한 분당, 서울로의 이동이 용이한 편이다. 죽전지구를 남북방향으로 세로지르는 경부고속도로와 23번국도, 동서를 연결하는 42번 국도가 인접해 있으며 경부/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신갈분기점을 남쪽경계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죽전지구의 북쪽은 오리역/미금역, 남쪽은 구성/영동고속도로, 동쪽은 경기광주시, 서쪽은 수지지구와 연결된다.

   

지리적 여건상 가장 큰 문제인 교통여건의 어려움이 임시역사인 보정역의 개통으로 어느 정도 해소되고 상업시설 이마트가 신세계백화점예정부지 맞은편에 들어서 오픈하면서 침체되어 있던 죽전지구 일대의 분위기는 조금씩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도권에서 상권의 내용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중 하나인 상가공급량에 있어 초기부터 배후세대수에 비해 너무 많은 상가건물이 들어서면서 속출하였던 수많은 임대공실과 임대료하락세가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보기는 힘든 상태이며 이는 죽전역개통과 단국대학교 이전이 모두 마무리된 2008년 이후까지도 죽전상권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현재 죽전지구 내에서 상권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곳은 죽전로데오라고 할 수 있지만 지리적 접근성을 볼때오리역상권과의 경계가 불분명한것으로 고려한다면 유일한 죽전상권은 이마트에서 남쪽으로 200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점이다.

죽전역과 보정역의 중간지점에서 단국대방향으로 진입하면 현대홈타운 4차아파트가 보이는 사거리까지 길게 이어지는 상가들을 볼 수 있으며 현대아이파크 1차아파트와 연결되는 사거리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이마트 후문과 만난다.

   
   

6층~9층 규모의 신축건물이 300m 가량 길게 이어지며 엄청난 점포수를 만들어내는데 특히 1층에 위치한 점포의 수만 100개가 넘는다. 반경 3~4백 미터내의 아파트단지가 소비층의 전부임을 감안하면 이해가 가지 않는 상가비율이다. 이런 현실을 입증하듯 이곳 1층 상가들은 아직도 상당수가 공실로 남아 있다.


1층의 주업종은 은행, 중개업소, 안경점, 이동통신, 편의점, 음식점 등이다. 그밖에는 입주자들을 겨냥한 근린업종이 대부분이다. 상층부로 올라가면 중대형 음식점과 병원, 학원, 사무실 등이 많이 입점해 있다. 상가시세는 현대홈타운 4차4단지쪽으로 갈수록 높아지며 23번국도쪽으로 내려올수록 공실이 많고 권리금도 사실상 존재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진다. 보증금 1천~5천, 임대료 170~300 수준이다. 상권의 기반이 강하지 못하고 도보로 주변상가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지 않아 기본적인 매출 자체가 확보되기 힘든데다 동종업종이 너무 몰려 있어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와 같은 임대료수준을 감당할 수 있는 업종은 흔치 않다.

   
   

죽전지구에서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또다른 입지는 죽전사거리(죽전역)동북단에 위치한 현대 3차1단지 주변지역이다. 현대(1,998세대)를 비롯해 건영캐스빌(1,254)세대, 우미, 동부(536세대), 반도, 대우푸르지오 등 나머지 2천여세대가 더해져 나름대로의 소비력을 확보하고 있다. 입점업종은 금융기관, 편의점, 음식점, 중개업소가 가장 많으며 10평 매장기준 보증금 3천~5천, 임대료 200~300 수준이다. 평당 분양가 2,000~2,500선에 상당부분 분양을 마친 이곳은 죽전지구 내에서 가장 먼저 성숙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특히 주변 아파트단지와의 접근성에 있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끝으로 아직 상권이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반드시 검토해야 할 지역이 있는데 바로 단국대학교 이전부지앞 신규공급상가들이다.

07년부터 신캠퍼스로 이전해오는 이곳은 학교 정문앞 원룸촌 조성과 부지주변 신축상가의 공급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3천만원이 넘는 1층 평당분양가가 말해주듯 벌써부터 수도권의 중심상권에 해당하는 시세가 예상되고 있으며 먹자골목 및 배달/외식관련 업종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학교의 이전은 죽전지구 내의 다른 상권들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이곳을 염두에 두고 있는 투자자들과 창업예정자들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도시가 형성되면 주변 상권이 완숙기에 접어들 때까지 여러 해의 시간이 소요된다. 대부분의 택지지구가 그같은 과도기를 겪고 나면 분당이나 일산과 같은 이상적인 상권모델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실제 결과는 대부분 그렇지 못하며 대부분의 피해는 분양주와 임차인이 지게 되는 것이다. 그동안 죽전지구가 상권활성화면에 있어서 부진한 모습을 보여온 것은 사실이다. 최근 교통여건의 개선과 대형호재들이 겹치면서 죽전지구의 진정한 과도기는 이제 비로소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투자포인트는 08년 개통예정인 신분당선이다. 기존의 분당선이 향후 죽전역에서 남쪽으로 신갈을 거쳐 수원영통과 동수원을 지나게 되는데, 신분당선 역시 서울 강남에서 판교를 지나 분당선 정자역과 만나게 될 예정이다. 죽전에서 정자역을 이용해 신분당선으로 강남까지는 20~30분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현재 차량을 이용한 출퇴근에 집중되는데 따른 서울-분당-용인구간의 교통체증을 해소하여 생활여건을 향상시키고 인구를 유입하는데 있어 적지 않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레이다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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