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9호선 개통 이후, 분당선 연장구간도 주목해야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09-08-21 04:08
 

강서권을 관통하는 지하철 9호선 개통으로 9호선 주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9호선을 뒤이을 투자처로 2011년이면 서울 강남과 강북을 잇게 되는 분당선 선릉~왕십리 연장구간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분당선 선릉~왕십리 연장구간은 선릉-삼릉-강남구청-신청담(압구정 갤러리아 사거리)-성수(뚝섬 서울숲)-왕십리 등 6개 역으로 구성된 노선으로 2011년 개통이 예정되어 있다.


이 노선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6개 역 중 선릉(2호선), 삼릉(9호선 연장), 강남구청(7호선), 왕십리(2호선, 중앙선) 등 4개 역이 환승역이 되고, 성수역도 2호선 뚝섬역과 보행 환승로로 연결될 예정에 있어 대부분의 역이 환승역세권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환승역세권이 되면 두 개의 지하철 노선이 만남에 따라 지하철 이용 인구가 크게 증가하게 되고, 교통의 편의성으로 인해 주거 인구의 증가, 업무 시설의 증가 및 상주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상권의 팽창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분당선 연장 구간을 통해 분당 지역과 강북권이 이어지면, 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고 유동인구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선릉, 삼릉, 강남구청 등 강남구 환승역 상권이 가장 큰 수혜 지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 업무시설, 배후 단지가 든든한 탓에 환승역으로 변모함에 따른 유동인구의 흡수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구청 역세권은 분당선과 7호선의 환승역의 메리트에 더해 구 나산백화점 부지가 20층 규모의 오피스 빌딩으로 건축중에 있고, 강남구청역-삼릉역의 중심상업지구로의 초고밀도 개발 계획도 들려오고 있어 그 투자가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로변을 중심으로 오피스 빌딩이 밀집해 있고, 강남구청 방면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자리하고 있어 오피스 상권과 주거 상권이 복합적으로 형성되어 있고, 여기에 개발 호재들이 더해져 상권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전망을 반영하듯, 강남구청역 역세권에 분양중인 브라운스톤레전드 상업시설은 준공도 되기 전에 70%에 이르는 높은 분양률을 보이고 있으며, 금융업과 메디컬을 중심으로 임대가 거의 마무리된 상태이다.


또한 뚝섬 개발지의 중심에 들어서는 성수역 역세권도 관심의 대상이다.


성수역은 서울숲과 복합문화타운으로 개발중인 뚝섬 상업용지, 뚝섬 특별계획구역으로 둘러싸여 있어 새롭게 대규모 복합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뚝섬 4구역 상업용지가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상황이지만, 3구역에 대림산업의 초고층 주상복합 한숲 e 편한세상 건설이 계획되어 있고, 50억 원대의 아파트 분양가로 유명세를 탄 한화 갤러리아 포레의 공사가 한창 진행중에 있는 등 뚝섬 개발이 가시적으로 진행중인 상태이다.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수혜지역이면서 삼표 레미콘부지 개발 사업과 성수동 준공업지역의 첨단산업단지화 사업 등 배후 지역의 개발 호재도 많아 분당선 성수역 일대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또한 높은 상황이다.


이처럼 최근 개통된 9호선을 비롯해 동서라인을 구성하고 있는 2, 7, 9호선을 남북으로 엮을 수 있는 노선이 분당선 연장구간이다.


아직 개통까지 시간이 있지만 이미 안정적인 상권이 자리 잡고 있고 분당선이 개통되면 그 발달 가능성도 큰 역세권들이기 때문에 선점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과 장기적인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다만, 개발 호재에 따른 상권의 팽창 및 지가의 상승은 장기 투자를 요하는 만큼 개발 호재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투자처의 현재 개별입지를 고려해 선임대 상가 위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보수적인 투자 전략이 요구된다.

 

 

                                                                                                 상가뉴스레이다 대표이사 선종필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