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컨설턴트칼럼
 
제목  8.31 대책 이후 현장에서 바라본 부동산 투자 뱡향
글쓴이  이승훈 컨설턴트 작성일  2005-10-01 03:10
이승훈 컨설턴트
011-481-4519
8.31일 부동산종합대책 발표후 부동산 시장은 혼란의 형국을 띄고 있다.

대책발표에 불구하고 동탄에 분양중인 포스코 아파트 모델하우스 앞엔 떴다방을 비롯하여 투자자들의 발길이 계속되고 있다. 물론 실제 당첨자가 계약을 얼마정도 했는지 프리미엄이 형성되었는지는 다소 비관적이다.

상황이야 어떻든 앞으로 아파트 시장은 실수요자 중심으로 투자 형태가 바뀔 것이다. 이런 상황을 뒷받침 해주는 현장들이 실제로 있고 또한 분양팀들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필자도 아파트는 일반 서민층뿐 아니라 모든 시민의 기본적인 생활터전인 만큼 투자처로서는 적합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눈 여겨 볼만한 투자처로 상가를 뽑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닌가 싶다. 하지만 상가 역시 아파트에 못지 않은 노력이 필요한 투자처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나씩 따져보자.

쇼핑몰을 투자할 경우에는 우선 상권의 세부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동대문이라고 모든 상가의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유동인구 및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컨셉이 주변 상권과 조화로와야 하고 쇼핑몰안에 많은 상가들중 정말 장사가 되는 자리가 과연 어디인가를 확인해야한다. 또한 시행사의 관리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함과 동시에 토지 매입등 허가 관련 서류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필자 생각으론 경험이 없는 투자자는 쇼핑몰 투자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근린 상가투자를 고려할 경우도 일단 상권을 잘 살펴야 하고 어떤 업종이 어울리겠는가를 확인해야한다. 특히 투자자의 경우 1층을 선호하기 마련인데 이는 임대수익뿐 아니라 향후 가격이 다른 층 보다는 많이 오를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1층을 선택할 시 윗 층의 분양률이 어느 정도인지 혹은 임대가 많이 나간 건물인지 확인 해야한다. 임대가 많이 된 상가는 실제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선택을 한 것이므로 그만큼 더 안정적이다.

물론 주변 시세를 확인해서 선택 해야한다. 대단지 아파트를 끼고있는 상가가 좀 더 안정적일 수 있다.

대다수 투자자들이 단지내 상가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른 투자처보다 안정적이라는 매력 때문이다. 하지만 세대수에 비해 높게 입찰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다 조심할 필요가 있다.

세대수가 최소한 500세대 이상이면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내 상가의 전체 연면적과 세대수를 비교하여 적정한 가격에 입찰을 해야 실수를 하지 않는다.

주변 단지내 상가 입찰가를 미리 조사하여 입찰을 하는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적인 시각으로 상가뉴스레이다의 공식 시각과 다를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