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컨설턴트칼럼
 
제목  상권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글쓴이  조달호 컨설턴트 작성일  2005-10-13 04:10
조달호 컨설턴트
011-9766-7058
요즘 부동산시장은 마치 동네북 신세로 전락한 느낌이다.

8.31부동산종합대책과 한국은행의 콜금리인상이란 연이은 강펀치에 그야말로 그로기 상태다.

물론 주택, 토지시장과 달리 상가시장은 조금 나은 듯 해 보이지만 맘 편히 강건너 불 구경할 처지는 아니다.

그나마 몇몇 주공 아파트 단지내 상가들이 낙찰가를 200%까지 넘기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점은 “불행중 다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단지내 상가’만의 즐거운 잔치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좀 더 거시적인 차원에서 들여다 본다면 근린상가, 쇼핑몰, 주상복합등 여타 유형에도 파급효과가 미치고 있슴을 발견할 수 있다.

실제 상권이 좋은 근린상가, 쇼핑몰, 주상복합등은 투자자들의 주목을 끌면서 계약율이 높아지는 곳도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안일한 관찰력만 갖고 투자에 덤볐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니 늘 주의해야 한다.

이와관련해 투자자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상권을 보는 안목에 대해 필자 주변의 경험을 바탕으로 언급해 보겠다.

상권은 고정이 아닌 유동 즉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용인시 모처에 있는 단지내 상가는 아파트 입주 시기와 맞물려 입점초기부터 거의 독점에 가까운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 수록 인근에 하나 둘 생겨나는 중,대형 근린상가에 밀리면서 현재 1층 전체는 부동산중개업소가 그 자리를 메우고 있고 지하층은 한,두 점포만이 나홀로 장사를 하고 있다.

이런 경우 투자자는 상권의 유동성을 간파하지 못해 투자에 실패한 사례다.

상가란 100% 지역내 상권을 독점 할 수 없다. 항상 경쟁 상권이 뒤 따르게 마련이며 그 경쟁에서 밀리면 쇠퇴할 수 밖에 없다.

업종도 단발성이 강한 유행업종으로만 구성해 놓는다면 상권을 넘겨주는 또 다른 빌미가 될 수 있으니 유행업종보다는 유망업종으로 구성된 상가인지도 파악해야 한다.

위 사례의 투자자 경우 수요층의 동선도 제대로 파악치 않아 실패 요인을 더 높게 만들었다.

상가가 생기면 집에서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어도 고객이 오겠거니하는 단순한 생각이 문제였다.

입점 초기야 그렇다손치더라도 수요자들이 자주 다니는 길목에 새로운 상권이 형성되었으니 애써 먼 거리에 있는 점포를 이용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상권은 변한다. 보이지않지만 지금도 변하고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그 변화의 물결을 감안한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주도면밀한 행동을 취해야 할 것이다.

좀 더 객관적인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파트너를 동반해 주변 중개업소나 상가를 투자했던 기 투자자들의 경험담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적인 시각으로 상가뉴스레이다의 공식 시각과 다를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