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컨설턴트칼럼
 
제목  8.31대책 그 이후 상가시장은 ‘맑음’
글쓴이  차영빈 컨설턴트 작성일  2005-11-24 03:11
차영빈 컨설턴트
010-3088-2919
정부의 8.31대책발표 이후 부동산 시장은 혼돈의 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주된 규제내용이 ' 주택' 과 '토지' 쪽에 집중되다보니 다주택 보유자와 토지 소유자등의 심리적 압박감은 가히 공포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 비 인기지역 매물이 늘어 하락압력이 커지고 있고 재건축아파트의 경우도 기반시설부담금등 잇따른 악재로 하락폭이 적지않을 듯 하다. 응당 주택과 토지시장이 위축될 수 밖에 없는 불가항력인 상황이다.

반면 8.31 부동산 정책에 따라 상대적인 수혜주로 부상하고 있는 상가시장은 임대수익형 또는 확실한 투자가치가 있는 상가를 중심으로 투자자들의 무게중심이 이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정수익 확보가 가능한 상가나 미래 투자가치가 확실한 수익형 상가에는 방황하는 투자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수익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8.31 부동산정책과 관련해 ‘상가시장’이 더욱 주목을 받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상가후분양제(2005년 4월 시행 - 연면적 3000㎡ 이상이 되는 상가는 골조공사 2/3이상을 마치고 분양해야함)로 이미 상가공급은 줄어있지만 다른 부동산 상품보다 고정적인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이다.

종전보다 법적 보호장치가 강화되자 투자 안정성이 보장되는면서(자금관리 신탁) 투자자들의 관심도 예전보다는 높아지고 있다.

8.31정책과 관련하여 상가의 실 거래가에는 영향이 미치나 보유세 및 양도세 부담이 적고 8.31 대책내에 상가에 대한 별도의 규제조항이 없다는 점도 상가만이 갖는 잇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매제한이 없는 큰 메리트가 여전히 상가에는 존재하고 있고 재건축규정 강화에 따라 ‘리모델링 상가’에 투자할 경우 자금회전이 빠르다는 점도 장점중 하나다.

한가지를 더 보탠다면 다(多)상가 보유자에 대해서는 ‘1가구 2주택’에 해당되는 중과 규제가 없다는 점도 장점에 해당된다.

이상 여러 가지의 잇점 때문에 부동산 양대축인 주택과 토지시장의 위축속에도 유독 상가시장만은 투자이동과 인기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마땅히 8.31대책으로 갈길을 잃은 투자자들에게 상가시장은 자신들의 파이를 키워갈 수 있는 훌륭한 오븐역할을 할 것이다.

* 본 칼럼의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적인 시각으로 상가뉴스레이다의 공식 시각과 다를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