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저금리 시대의 투자 대안, 선임대 상가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09-04-23 09:04
 

방이동에 위치한 한 분양 상가는 지하1층 지상7층 상가의 거의 전 층이 임대가 완료되고 경기를 고려해 분양가도 인하하면서, 상가 분양 문의가 많이 늘었다고 한다.


제2롯데월드 건설 계획이 현실화되고, 주변 권리금이 2억원에 이를 정도로 상권이 안정화되어 있는 방이동 먹자골목에 위치해 있어 기본적인 입지가 탄탄한데다, 임차 업종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상가 활성화도 심화되어 투자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불황으로 상가투자가 많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오히려 이러한 투자 위축으로 임대는 확정되어 있지만 분양주를 찾지 못한 ‘선임대 상가’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선임대 상가는 일단 상가 건물이 완공되어 입점이 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상가 투자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시행사, 시공사의 부도 등의 문제에서 일단 자유롭다는 점에서 투자 안정성이 높다.


또한 완공된 건물이므로 상가 건물 내부적, 외부적 여건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고, 직접 눈으로 상가의 입지와 주변 상권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축 예정이거나 건축 중인 상가에 비해 투자 타당성을 따져보기가 용이하다.


상가의 최종 소비자라 할 수 있는 임차인이 선택한 점포는 상가의 입지와 상권 활성화 가능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것으로 볼 수 있어 임차인과 임차 업종에 대한 검토가 선행된다면 보다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선임대 상가의 장점은 투자 후 즉각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임대차 조건이 이미 확정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에 따른 수익률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분양을 받았을 경우에는 임대료 수입이 바로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 수익의 회수가 용이하다.


최근의 저금리 기조를 생각해 볼 때, 7%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는 선임대 상가라면 충분히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볼 수 있는데, 경기불황으로 상가 분양가 수준이 낮아지면서 많은 선임대 상가들이 7% 대의 수익률을 실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선임대 상가 투자시에는 임대차 계약의 주체가 확실한지 여부와 임차업종, 임차인의 사업 능력 등 임차인과 관련된 사항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임대 주체가 불확실할 경우, 분양 계약이 끝나고 나면 임차인이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등의 이유로 실제 임대 수익은 전혀 실현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상가는 입지도 중요하지만, 임차인의 능력에 따라 그 가치의 상당부분이 정해지기 때문에 임차인의 업종과 그 업종에 대한 사업 능력에 대한 파악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임대차 관계 유지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사항을 잘 살펴야 한다.


선임대 상가는 이러한 몇몇 함정들만 잘 피해 간다면 임대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라 할 것이다.

 

                                                                             상가뉴스레이다 대표이사 선종필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