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개발기대감 무성한 터미널 주변에 관심을...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09-11-06 11:11
 

서울시내 주요 터미널들의 개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6월 동서울터미널, 남부터미널, 상봉터미널 등을 서울시 도시계획변경 협상대상으로 선정했으며 해당 터미널은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하거나 업무, 상업, 주거 복합시설 건립이 가능해진다.


협상대상 결정은 민간사업자가 자치구를 통해 신청한 1만㎡ 이상 대규모 부지 제안서 중 타당성을 검토해 선정한 것으로,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공공기여, 교통문제 처리 등의 조건이 충족되면 개발이 가능해진다.


터미널들은 그동안 민간 사업자들에 의해 운영되면서도 공공재적 성향이 강해 수익성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쉽지않았으며, 도시계획시설에 의한 규제로 개발도 여의치 않았다. 터미널 부지 개발계획이 예정대로 이루어지면 민간 업체의 수익사업 확장과 유동인구 집객효과로 새롭고 거대한 상권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된다.

                                    

상봉터미널은 터미널 시설을 폐지하고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현재 상봉터미널은 상봉균형발전지구에 해당하며 망우 재정비 촉진계획에 따라 주거,상업,업무지역으로 복합개발이 가능하다. 상봉터미널에 지어지는 초고층 주상복합빌딩은 향후 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부터미널은 동서울터미널과 함께 ‘시설 복합화 사업대상’으로 선정되어 터미널 기능을 기존대로 유지하면서 판매, 상업, 업무시설이 어우러진 복합단지로 변신이 가능하게 된다. 남부터미널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 일일 2만명에 달하는 터미널 이용객과 주변의 국제전자센터, 법원 등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효과가 겹쳐져 상권발전이 예상된다


광진구의 동서울터미널도 남부터미널과 마찬가지로 ‘시설복합화 사업대상’에 선정되었다. 동서울터미널의 소유주 한진중공업은 기존 터미널 기능을 유지하면서 대규모 상업시설을 개발해 이웃한 테크노마트 등과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밖에, 용산구 관광버스터미널은 터미널 시설을 폐지하고 주거, 판매, 문화시설을 개발할 예정이며 동부 화물터미널도 터미널 시설을 없애고 상업시설을 건립할 계획에 있다.


터미널의 개발은 좋은 호재임에 분명하다. 상가투자자는 터미널 개발을 대비하여 터미널 주변의 상가를 선취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현재도 대규모 사업이 중도에 표류되어 이중고를 겪는 투자자들이 많은만큼 사업내용이나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꾸준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