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부동산투자, 간접투자방식도 있다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0-10-11 10:10

소액투자자들의 자산증식을 위한 부동산 펀드와 같은 부동산 간접투자상품의 수익률이 시중 정기예/적금 금리를 상회하면서 1억 미만의 소액투자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 간접투자상품들은 고율의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을 지불하지 않고도 부동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기관투자자나 거액을 보유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모 형태가 다수를 이뤄 공급되고 있다.

최근 들어 소액 일반투자자들에게도 투자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모 상품들도 차츰 나오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부동산 펀드외 부동산 간접투자방식에는 근거법령이나 자본금 등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유사한 점도 많은 리츠(Reits)라는 제도도 마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펀드는 일반 상업용 건물을 매입하여 임대수익을 배당하는 임대형과 상가 분양사업 등에 투자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형 등으로 구분되며, 개발사업형의 경우 상가 등 대규모 건설사업에 투자한 뒤 이자수익을 배분 받게되는 형태이다.

특히, 상가시장에 있어 후분양제 실시 이후 대형 상가공급이 예전에 비해 많이 위축된 상황에서 상가개발에 투자되는 부동산 펀드나 리츠(Reits)는 공급을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되어 상당부분 상업용 부동산 경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리츠(Reits)는 부동산 투자의 최대 단점인 환금성 부분에서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즉 부동산 이라는 유형적 자산을 전부 구입할 필요없이 개인별 유동자금 범위내에서 리츠(Reits)발행 주식을 구입하므로써 자산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손해를 볼 경우 바로 매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향후 상가개발을 위한 부동산 펀드의 성공적인 결과가 도출이 될 경우 간접투자의 활성화로 형성된 공급자와 직접투자로 구성도니 수요자간 새로운 수익모델로 재탄생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펀드의 경우 원금회수마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어 투자에 앞서 직접 상가에 투자하는 때와 마찬가지로 공실률이나 주변입지 등 자기자본이 투자될 대상 상가에 대한 전망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후 투자에 임할 필요가 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