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상가투자, 이것만은 알고하자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0-12-27 10:12

경기체력 약화, 자영업자의 감소 등으로 상가투자 수익율이 예전보다 많이 떨어진 상태이다. 과거에는 연 10% 이상의 수익율을 기록하는 상가들도 종종 있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연 6% 안팎의 수익율에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많은 상가 투자자들이 연 8% 이상의 수익율을 기대하고 있어 현실과 괴리감을 보이고 있다.

상가투자 수익율이 예전보다 떨어진 데는 앞서 언급한대로 경기체력 약화와 자영업자 수의 감소가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를 겪으며 소비심리가 둔화됐고 2008년 10월 약 603만명이었던 자영업자 수는 2009년 10월 577만명 정도로 30만명 가까이 줄어들었다. 전반적인 소비여력이 떨어지고 상가의 직접 수요자인 자영업자 수가 감소하니 상가의 수익율도 낮아진 것이다.

신규상가의 분양가 상승도 투자 수익율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토지입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규로 공급되는 상가의 분양가는 높아지고 있지만 임대료 수준은 오히려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수익율 확보가 쉽지 않은 형편이다.

이러한 시기에 상가 투자자 입장에서 만족할만한 수익율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사항을 체크하고 투자에 임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첫째, 공실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선임대가 맞춰진 상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임대가 확정되어 있는 상가는 투자자에게 임차인을 찾기 위한 노력과 심적 부담에서 해소시켜주면서 안정적인 자금계획을 짤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선임대 상가 중에서도 장기간 임대계약이 되어있는 상가가 특히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낮은 분양가로 상가를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올해만해도 강남에서 3.3㎡당 분양가격이 2억원이 넘는 상가가 나오는 등 상가의 공급가격이 높았지만, 분양률은 저조한 경우들이 많았다. 인근상가 등 주변시세와 비교하여 분양가격이 싼 상가를 취득하는 것이 수익율 확보에 유리하다.

셋째, 적절한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상가도 하나의 투자상품으로 사고 파는 시기가 수익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지나치게 가격이 오른 상태에서 구입을 하면 자칫 꼭지를 잡을 수 있고 싼 가격의 상가만을 고집하다가는 장기간 비활성화된 상가를 잡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최근 수도권 지방을 중심으로 한 택지공급이 활발한 편인데 택지는 특성 상 활성화되는데 수년이 걸리므로 매수 타이밍을 신중하게 잡아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지역의 개발 뉴스 등을 면밀히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적절한 대출의 활용이 요구된다. 상가는 특성상 볼륨이 크기때문에 자기자본만으로 투자하는 것이 쉽지 않을 뿐더러 어느정도 대출금액을 끼고 투자하는 것이 수익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수 있다. 단, 최근의 경기흐름이 금리인상이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이므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을 정확히 산정하여 대출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전문가들이 일반적으로 보는 적당한 대출규모는 30% 정도이다.

다섯째,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가투자는 상권연구, 세금문제, 수익성 분석 등에서 전문가의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상가에 대해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통해 상담을 받는다면 수익성 있는 상가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