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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주상복합상가, 투자포인트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1-01-03 10:01

주상복합건물은 주거공간과 상가가 공존하는 건축물이다.

특히, 주상복합상가는 건물내 수요층을 흡수한다는 점에서 단지내 상가와 유사한 특성이 있으나 입지에 따른 한정된 업종 구성 및 상권의 한계가 뜻밖의 변수로 작용 할 수 있으므로 밀도있는 분석이 요망되는 투자상품이다.

주상복합상가 투자시 제일 먼저 파악해야 하는 사항은 건물내 상주 세대수다.

국내 주상복합건물은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건물의 가구수가 150세대에 못 미치는 규모였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점차 세대수가 늘어났고 요즘엔 1,000세대 이상 규모의 매머드급 건물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상권을 주도적으로 이끌만한 배후를 얻으려면 기본적으로 세대수가 많은 주상복합건물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독점상권이 보장되지 않고 경쟁건물이 즐비한 입지라면 세대수가 많은 건물이라도 업종 중복 및 유동인구의 확보가 불확실할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

대체로 건물내 수요층과 함께 유동인구 흡입이 가능한 역세권과 대로변의 주상복합건물은 눈여겨 볼만하다.

단, 상권이 보장된 장점도 있지만 새로운 상권이 활성화 되기까지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는 단점도 상존하므로 빠른 집객 효과가 가능한 시설이 건물내 입점하는지 또는 경쟁력있는 틈새 업종과 인근 강세 업종의 유치가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주상복합상가는 전문직, 자영업자등 생활수준이 높은 계층이 거주함으로 세련된 매장 중심의 업종으로 입점하면 수익창출이 용이할 수 있다.

가족 레스토랑, 일식집, 고급 외식 프랜차이즈점, 웰빙 관련 전문샵, 스포츠 센터등은 거주자들의 높은 소비성향을 반영한 다소 안정적인 업종이라 할만하다.

주상복합건물은 대부분 대형 시행, 시공사가 공급을 담당함으로 공신력을 바탕으로 한 시세차익을 고려해 본다면 업체의 선별에도 각별히 신경쓰는 것이 좋다

아울러 주상복합은 기본 상권이 발달된 지역에 입지해야 유리함으로 고정고객인 상층부 세대수에만 의존하는 상가로는 상권형성에 한계가 있으니 일반상가의 주 기능인 유동인구 수요층의 흡수까지 고려한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업무시설이 밀집된 도심상권 경우 저녁과 주말에는 공동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상권의 변화에도 사전 체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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