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새해 깜작 기준금리 인상, 상가투자는 이렇게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1-01-17 10:01

오는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상승과 자산가격 거품을 우려해 지난 2010년 11월 기준금리인상 이후 약 두 달만에 또 다시 0.25%포인트 기습인상을 발표하였다.

이로써 2.50%포인트였던 기준금리는 2.75%포인트로 상승되었으며, 과거 초저금리 당시 과도한 대출을 활용한 가계들의 이자 상환 부담과 자금조달 비용이 커져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부담 도미노 사태가 벌어질 전망이다.

더욱이 주택담보대출자들의 경우 이자부담에 따른 주택 처분 고려가 증가할 수 있으며, 상가 투자자들의 경우 금리인상에 따른 수익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금리 및 각종 대출금리가 낮아지면 낮아질수록 레버리지효과(지렛대효과)를 통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지만 금리가 인상되고나면 디레버리지효과가 나타나 임대수익보다 더 많은 이자를 부담하는 경우도 나타날 수 있다.

기준금리가 오를 경우 일반 금융권의 대출이자도 상승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이용해 상가를 분양받으려고 하는 투자자들은 금리인상에 따른 수익율 변동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금리가 오를 것이라 예상되는 시점에는 원금상환 등을 통해 대출 비중을 줄이고 자기자본 비율을 높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 금리가 낮을 때에 비해 수익률을 보수적으로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설명했다.

상가의 수익률은 임차안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공실발생 우려가 적은 장기 우량임대업종을 통해 지속적 안정성을 추구할 필요도 있다.

물가안정 및 자산가격 거품을 우려한 이번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깜짝인상은 상가투자에도 다소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이며, 2010년 11월 이후 2개월만에 금리인상이 전격단행된 만큼 연내 물가상황등에 따라 추가금리 인상도 배제할 수 없다.

금리인상기에는 대출비중을 조절하고 사전에 적절하게 투자자금 배분전략을 세워 갑작스런 수익률 악화나 자금유동 경색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