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상가투자, 알뜰상품으로 도전하라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1-03-21 10:03

상가 분양시장에도 아파트 분양시장 못지않은 전략 상품들이 늘고 있다.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을 조정해 분양을 한다거나 선임대를 맞춰 수분양자에게 임차인을 구하는 수고를 덜어 주는 상가 상품 등이 바로 이런 전략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전략상품들을 잘 선택한다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좋은 조건의 상가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니 상가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투자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분양가 하향조정 된 상가 = 아파트와 같은 주택시장도 미분양이 된 상품 등은 분양가를 하향 조정하거나, 금융혜택을 제공하거나, 베란다 설치를 무료로 해주는 등 추가 서비스를 제공해 막바지 분양물량 떨구기를 시도하기도 한다.

상가에서도 이와 비슷한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나타나고 있다. 준공이 다가오는데 미처 분양되지 않은 소수의 잔여 물량이 있는 경우나 주변 경쟁 상가들이 많이 들어서는 경우 가격적인 차별화를 위해 분양가를 일정부분 하향조정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가들을 잘 선택한다면 비슷한 조건에서 분양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받을 수 있다.

실례로 광교 지역의 A 상가의 경우 지역내 초기 분양물량이 적다는 장점과 교통편의가 우수하다는 장점을 내세워 3.3㎡ 당 4,700 ~ 5,000만원에 분양을 시작했지만 주변부 분양상가들이 하나둘씩 최고 800만원까지 분양가를 낮춰 공격적인 분양마케팅에 나서면서 가격경쟁에 시동을 걸었다.

또한 서울 강일 지구내 B 상가의 경우도 최초 분양가에 비해 적게는 125만원에서 많게는 1,037만원까지 분양가 할인을 하고 있으며, 인천 청라 지구내 C 상가도 지상 1층 분양가를 약 800만원까지 내려 공급하고 있다.


‣선임대가 맞춰진 상가 = 상가 투자자는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임대료 수입을 원한다. 그러나 요즈음은 자영업자 감소와 금리 인상 등으로 생각보다 임대료 수입이 적거나 혹은 아예 임차인을 찾지 못해 애를 먹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이런 상가 투자의 위험성을 줄이고 수요자들의 투자를 활성화를 도모한 선임대가 완료된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선임대가 맞춰진 점포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상가를 분양받은 후 임대 걱정 없이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선임대가 맞춰졌다고 무조건 꾸준한 임대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첫 임차인 이후 비슷한 조건으로 재임차를 맞추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임대가 맞춰진 상가라고 하더라도 주변 상권의 임대료 수준을 알아보고 내가 임차인에게 지속적으로 현재 수준의 임대료를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임차인의 안정적인 지불능력을 확인해보는 등 선임대가 맞춰져 있다고 하더라도 신경써야하는 부분은 많다. 특히 상가의 하드웨어적 조건이 상가건물 등의 입지뿐 아니라 임차인의 장사노하우, 설비투자 등 여러 조건에 따라 선임대 상가투자도 성패가 좌우될 수 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