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학생 수가 줄어도 신도시에는 기회가?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2-03-06 09:03

 

학생 수 감소흐름이 심상치 않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학령인구는 758만명 정도 일 것으로 예상된다(중위가정 기준). 2011년의 학령인구가 약 982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10년새 200만명 이상의 학생이 줄어드는 셈이다. 학령인구(學齡人口)는 초대학교에 다닐 연령대인 만 6~ 21세까지의 인구를 뜻한다.

 

저출산 문제가 이미 오래 전부터 사회적 관심을 끌어왔기 때문에, 학생 수 감소는 굳이 통계수치를 들이대지 않더라도 충분히 예측가능한 부분이다. 이같은 학령인구 감소는 상가와 창업시장에서도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상황인데, 특히 학원·PC·문구점 등 학생층을 직접 수요로 하는 업종의 창업주와 점포주 입장에서는 10년 내 200만명의 수요를 급감시킬 수 있는 내용인만큼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는 문제이다.

 

이 중 학원은 신규 분양상가의 3-5층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적 업종이다. 현재 입시학원 뿐 아니라 미술학원·태권도학원 등 각종 교육관련 시설이 건물 상층부를 차지하고 있는 현황인데, 이들에게 미래 학생 수 감소는 수익감소의 직격탄으로 작용할 소지도 있다. 실제 학생 수가 줄어 전체적인 국내 사교육비가 다운되고 있다는 얘기도 업계에서 들려오는 상황이다.

 

PC방의 경우 학원보다 학생 수 감소가 조금 더 우울하게 다가오는 업종일 수 있다. 가뜩이나 일부 상권에서는 한 건물 건너 하나씩 자리잡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인 PC방은 셧다운제 전면금연제도 등 비용상승 및 수요감소 요인은 뚜렷하면서, 인테리어 업그레이드 등 고정비는 만만치 않게 투입돼 업종 전망을 다소 어둡게 만드는 중이다.

 

문구점 역시 특성상 학령인구 감소로부터 자유롭기 힘든 업종이다. 특히나 이 업종은 PC·학원과 달리 대부분 지상 1층에 입점하는 관계로 임대료와 권리금 부담도 만만치 않다. , 문구점은 다른 업종 등과 달리 잉크충전·복사 등으로 영역확장이 가능한데다 수요층도 오피스로 변환시키는게 가능하다는 점은 그래도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요소이다.

 

하지만 총체적인 학생 수 감소가 예상되고 이와 관련된 업종에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서도, 신도시 및 택지지구에서는 해당 아이템을 이용한 창업관심도가 낮지 않다. 이들 지역의 경우 신규주거타운 및 학교가 형성되면서 소비가 가능한 학생층이 새롭게 조성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무 것도 없던 곳에 학교와 거주지가 만들어지면서 학생 수요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이다.

 

실제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3월에만 수원 광교, 김포 한강신도시 등에서 28개의 초··고등학교가 개교하며, 2013년에서 2015년까지 50개 이상의 학교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층 선점과 권리금 부담이 없어진다는 장점 덕분인지, 신도시 주변에서는 학원 등 관련업종 창업열기도 확인되고 있다. 6월경 수원 호매실지구에서 완공되는 한 상가는 인근 학생들이 이용할 학원시설이 마땅치 않다는 특성 때문에 상층부 태권도 학원과 입시학원이 일찌감치 선임대됐다. 일산 식사지구에 자리한 또 다른 상가 역시 고층부 영어독서실과 수학학원의 임대가 비교적 빨리 이루어졌다.

 

, 국내 유명 문구점 창업프랜차이즈 관계자에 따르면 새롭게 들어서는 신도시 지역의 학생수요를 선점하고자 하는 예비 창업주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 속에서도 개발여건에 따라 새롭게 형성되는 학생층을 노린 창업 도전은 활발한 것으로 풀이되는 장면이다.

 

학생 수의 감소현상은 장기적으로 관련 아이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 요소임을 부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입지에 따라 새롭게 학교와 학생층이 만들어지는 지역에서는 신규 학생수요가 창출될 수 있기 때문에, 상권선점을 노리는 학생대상 업종 관련자들은 신도시 및 택지지구 사항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나빠보이지 않는다. , 앞서 말한대로 학생 수가 줄어드는 것은 명확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객단가를 높이는 등 별도의 노력을 꾸준히 기울이는게 좋아 보인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