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역세권 + α 상가를 찾아라!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2-03-26 11:03

 

역세권은 상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대표적인 조건 중 하나이다. 전철·지하철 이용객을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과 역 주변으로 유동인구 집중 가능성이 크다는 특징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역세권 상가를 기웃거리게 만드는 주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도권내 전철역 수가 늘면서 개별 역세권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2011년 말 기준으로 서울메트로 코레일 인천교통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공한 수송통계자료에 따르면 수도권내 전철·지하철 역 수는 9호선과 신분당선을 제외하고도 무려 441개에 달한다. 여기에 개통예정 역까지 따지면 앞으로 수도권에만 500 여개의 전철역이 존재하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전반적인 인구 수의 변동이 없는 상황에서 이뤄지는 역의 증가는 단일 역세권 상가가치를 낮추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수도권을 중심으로 활동중인 한 상가분양 담당자는 과거에는 역세권이라는 문구만 넣어도 투자자들의 반응이 좋았는데, 이제는 초역세권이라고 홍보해도 관심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고 털어놨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제는 단순한 역세권 상가보다 역세권+α의 요건을 갖춘 상가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중이다. 일반적인 역 주변상가, 역과 인접한 상가라는 조건만으로는 수익률 확보가 만만치 않다는 의견인 셈이다. 마치, 예전같으면 학점만 좋아도 입사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지만 이제는 여기에 외국어능력, 자격증도 갖춰야 하는 취업시장 현실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역세권에 위치한 분양상가들 역시 추가적인 장점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역세권+α 메리트는 실로 다양하다.

 

7호선 역세권에 위치한 한 상가는 코너입지를 강조하고 있다. 역 앞에 코너로 형성된다는 사실을 통해 투자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6월 마포구에 자리잡는 또 다른 복합상가는 5·6호선 환승역과 직접 연결된다는 특징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상가는 지하에서 직접 상가로 이동할 수 있으며, 건물 내 영화관과 공연장의 입점이 확정돼 수요층의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근 자연환경을 어필하는 역세권 상가도 있다. 6호선 역세권 B주상복합상가는 주변에 위치한 성북천을 주요 포인트로 삼고 있다. 녹색공간의 존재에 따라 유동객이 증가하고 덩달아 수요층도 늘어난다는 이유에서다. 이 상가는 성북천을 바라보는 테라스상가로 기획되었다.

 

최근 수도권내 역 수가 늘어나면서 이처럼 역세권 상가들의 차별화 노력을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같은 역세권이라도 코너입지·역과 직접 연결·유동인구 확보 등 추가적 장점을 확보한 상가의 경우 아무래도 단순 역세권 상가에 비해서는 투자가치적 측면에서 비교우위의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