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단지내상가가 도로변으로 나오는 이유는...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2-08-16 02:08

 

단지내상가는 보통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주타켓층으로 삼는만큼 단지 안에 자리잡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단지내상가 중에는 단지밖의 도로변을 따라 스트리트형으로 꾸며지면서, 아파트 세대 뿐 아니라 아파트밖 외부인구까지 불러모으는 현장들도 적지 않다.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한 단지내상가는 지상 1층의 23개 점포가 모두 단지밖 도로변을 향하고 있다. 이 상가는 직접 배후에 430세대 아파트를 확보하고 있는 현장이다. 226세대의 배후세대를 둔 경기 부천시의 한 단지내상가도 도로변을 따라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현장은 자체 홍보전단을 통해 테라스형 스트리트상가를 적극 강조하고 있기도 하다. 스트리트형 단지내상가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공급하는 단지내상가에도 있다. 작년 11월 입찰된 세종시 D블록 단지내상가 중 적지않은 점포가 상업업무지역을 마주한 스트리트형으로 꾸며지는 중이다.

 

이처럼 단지내상가가 이름(?)과 달리 단지밖 도로변으로 향하는 이유는 그만큼 넓은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단지내상가는 단지주민 외에 추가적인 외부수요 확보가 쉽지 않지만, 도로변을 따라 꾸며진 스트리트형 단지내상가의 경우 단지 주민은 물론 아파트 주변 유동객 수요까지 동시에 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단지내 직접 배후세대 수가 많지 않을 경우 자체수요력이 크지 않으므로 이를 만회하기 위해 스트리트형 점포로 조성되는 단지내상가들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도로변 스트리트형 단지내상가는 인근 유동인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업종의 구성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보통 일반 단지내상가에서는 세탁소, 미용실, 부동산 등의 기본업종 외에는 진입이 만만치 않은 편이다.

 

하지만 단지내상가가 특성상 지상 1~2층 규모가 대부분인만큼 상층부에 주로 자리잡는 병원 등의 업종은 아무리 스트리트형 단지내상가라 해도 입점이 쉽지 않다. , 대단지이면서 주변 도로의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아파트단지에서는 단지밖 도로변보다 단지내 주요동선에 자리잡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는게 일반적 분석이다.

 

어찌되었든 스트리트형 단지내상가는 외부수요까지 흡수해 상가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대중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주변에 발달된 근린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면 이들과는 경쟁관계에 처하는 만큼 입점업종 구성과 고객접근 편의성 등의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