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성공창업인
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핸드폰 구입과 평생 A/S를 동시에 '아리텔레콤' 강필수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9-11-28 11:11

성공창업인시리즈 126
핸드폰 구입과 평생 A/S를 동시에 미아삼거리 '아리텔레콤' 강필수 대표
- 핸드폰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곳-
핸드폰전문점 '아리텔레콤' 소개
미아삼거리 '아리텔레콤' 전경

2000년 이후 가장 많이 대중화된 상품 중 하나를 꼽으라면 핸드폰을 꼽을 수 있다. 1인 1핸드폰 시대가 열리면서 남녀노소 구분할 것 없이 모두 핸드폰을 소유하는 시대가 되었고 과거 사랑받던 공중전화는 점점 사라지고 주머니 속의 핸드폰이 사람들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핸드폰의 대중화와 함께 핸드폰 판매점도 곳곳에 들어서 지하철역에서부터 호객행위를 하는 판매원을 만날 수 있을 정도이다. 늘어나는 핸드폰 판매점 수만큼 경쟁에 밀려 사라진 곳들도 있지만 끊임없는 서비스 개선과 판매 노하우 증진을 통해 실적을 올린 곳들도 있다.

 

미아삼거리 영훈 중고등학교 인근에서 핸드폰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는 신념으로 고객들과 호흡하고 있는 '아리텔레콤' 강필수 대표를 만나보았다.

성공창업인 인생
아리텔레콤 강필수 대표

- 핸드폰점 창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학창시절부터 개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핸드폰은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시킬수 있는 도구라 생각합니다. 현대인은 대부분 핸드폰을 통해 기쁜일, 슬픈일, 좋은 일, 궂은 일을 나눕니다. 이와 같은 핸드폰의 성격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남녀노소 구분없이 누구나 반드시 핸드폰이 필요한 사회가 되었다는 점도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 창업 전에는 어떠한 일을 하셨나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회사 생활을 하다가 말씀드린대로 핸드폰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아리텔레콤 창업 전에는 핸드폰 노점에서 시작해서 왕십리, 한성대입구 등 여러 곳에서 핸드폰 판매직원으로 근무하며 판매기법을 익혔습니다.”

- 창업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이 무엇인가요?
30살이 다 되어 핸드폰에 빠지게 되었는데 같이 일하는 또래들에 비해 나이가 많다는 점이 힘든 일이었습니다. (웃음) 핸드폰은 아무래도 젊은 친구들이 금방 습득하고 다루는 편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핸드폰 기술을 익히고 매일매일 변화하는 가격표에 적응하는게 무척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노력 앞에 장사가 없다는 생각으로 창업 전 약 5년간 꾸준히 매뉴얼을 끼고 매일같이 핸드폰을 들고 실험을 하니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10살 정도 어린 친구들에게 배운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창업할 때 결혼 적령기여서 결혼자금 등에 대한 부담도 있었고 새롭게 시작한다는 것도 솔직히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 반대로 창업할 때 가장 만족스러웠던 때는 언제입니까?
" 흥정하고 고를 때는 엄청 까다로워서 저를 힘겹게 하다가 심사숙고 끝에 구매를 한 후 만족해하시는 모습을 볼 때 큰 만족감을 느낍니다. 까다로운 고객님은 저를 귀찮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저와 가게를 발전시키는 고마운 존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아리텔레콤 내부 전경 아리텔레콤 악세사리

- 아리텔레콤이 취급하는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SKT, KTF, LGT 등의 휴대폰을 판매하고 중고폰, 선불폰 등도 취급합니다. 그 밖에 악세사리, 충전기 등의 소모품도 구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나로, 쿡, 파워콤 등의 인터넷 서비스와 인터넷 전화기 등도 접수하여 대행설치해드리고 있습니다."

 

- 아리텔레콤에서 가장 인기좋은 상품은 무엇인가요?
: "최근의 대세는 젊은 층에서는 터치폰이라고 할 수 있고, 나이드신 분들은 숫자고 크고 화면이 넓은 일명 효도폰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 일반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핸드폰이 있으신가요?
: "개인마다 조건이 다 다르고 핸드폰 판매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하나를 추천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보고 잘 맞는 약을 처방해주듯 저희도 고객의 여건을 보고 가장 좋은 상품을 추천해드립니다. 핸드폰 상품에 관해서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신뢰감을 가지고 받아들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미아삼거리 아리텔레콤만의 장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저희는 평생 A/S를 기본 모토로 하며 벨소리, 컬러링을 무제한 서비스합니다. 또, 액정보호필름을 최대 10번까지 무상공급합니다. 젠더, 고리, 충전기 케이스 등 각종 악세사리 등 무상제공합니다. 상품권과 손난로, 영화 무료티켓 (3중 선택) 등의 선물도 드립니다. 그리고 저희는 위치 상으로 영훈 중고등학교가 인근에 있는데 학생들이 핸드폰을 구매할 경우 가가 옆에 있는 호두과자 점이나 피자점과 연계해 먹거리를 사줍니다. 학생들은 작은 서비스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웃음) "

 

-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점포 운영전략이나 운영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 "공짜폰, 제일 싼 휴대폰 등 자극적이고 상투적인 광고보다 손님들을 정말 편안하게 하고 만족감을 드리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핸드폰이 하나의  생활 필수품인데 핸드폰에 관해서는 모든 불편을 해결하고 만족감을 드린다는 생각을 가지고 손님들에게 봉사정신을 가지고 다가가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 핸드폰점의 장래성을 어떻게 보십니까?
: "핸드폰은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할 정도로 보급률이 높고 끊임없는 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향후 발전속도도 높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핸드폰 제조에 있어서도 강국이기 때문에 더욱 미래가 밝다고 봅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해지고 온라인이나 홈쇼핑 판매가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판매점도 편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 홈쇼핑, 온라인 판매점과의 대응방안은 있으신가요?
: "개인적으로 홈쇼핑이나 온라인을 통해서는 판매를 거의 하지않고 있습니다. 핸드폰은 신분증, 계좌번호 등 개인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꾸준히 관계를 맺고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개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한 지역에서 언제든지 교류하면서 상호 신뢰를 쌓는다면 온라인이나 홈쇼핑에 밀릴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 동일한 업종에 도전하고 싶은 예비 핸드폰 창업자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 "경쟁이 치열하다고 포기하지 말고 특화하려고 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영업이 끝나면 다른 핸드폰 점을 돌아다니면서 이벤트와 진열, 판매방식 등을 보고 저희 가게에 벤치마킹합니다. 특화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결과는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어느정도 나이가 들어서 핸드폰점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우선 밑바닥부터 다지면서 핸드폰을 배울 각오를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린 친구들도 기꺼이 스승으로 모시며 몇 년간 배울 생각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핸드폰은 공부가 많이 필요하므로 너무 쉽게 생각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 가게 운영 관련 향후 계획이 있으신지요
: "여건이 된다면 확장/ 분점 등을 하고싶습니다. 다양한 이벤트가 넘치는 핸드폰점을 만들고 싶기도 하구요. 직원들도 많이 고용해 거대한 조직이 된다면 더욱 좋겠죠." (웃음)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 "핸드폰은 필수품으로서 인생의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이 중요한상품에 있어서 믿을 수 있는 단골가게를 만들어 언제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면 삶이 한층 더 풍요로워지실거라 믿습니다."

 

강필수 대표는 핸드폰에 관한 자부심과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경쟁이 커질수록 피해가지 않고 이벤트, 서비스, 아이디어 등으로 차별화해 고객들에게 어필하려는 그의 자세가 인상적이었다. 인터뷰 중에도 벨소리, 게임, 카메라 등 핸드폰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가진 고객들이 계속 찾아왔는데 이들은 아리텔레콤을 하나의 핸드폰 주치의로 이용하는 듯 보였다.  강필수 대표가 상담에 열을 다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더 이상의 질문을 건네지 못하고 인터뷰를 마쳤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 자료 인용시 인터넷 주소www.sangganews.com와 한글상호 ‘상가 뉴스 레이다’를
병행하여 표기할 시 본 내용에 대한 복사와 전제를 허용합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