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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톡톡 튀는 테마 의류 쇼핑몰' CLUB54' 장성무 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7-04-11 01:04

  성공창업인시리즈 73
톡톡 튀는 테마 의류 쇼핑몰 'CLUB54' 장성무 대표
  - 클럽, 파티 의상 전문 쇼핑몰 www.club54.co.kr -
  테마 의류 쇼핑몰 '클럽54' 소개

의류 쇼핑몰 '클럽54' 사이트

‘억대 매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이십대 젊은 사장 이야기가 화제가 됐었다. 2006년 4억 소녀 김예진을 시작으로 연예인과 스타들의 쇼핑몰 창업열기가 거세게 일었고 수많은 여성의류 쇼핑몰의 성공 스토리가 지면과 방송에 대거 소개 되었다.

하지만 현재 여성 의류 쇼핑몰은 5000여개가 넘게 생겨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고, 인터넷 쇼핑몰 시장도 이미 포화에 이른 상태다. 그만큼 확실한 아이템 또는 아이디어 없이 사업에 뛰어들게 될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 것이다.

이렇게 인터넷 쇼핑몰 창업은 이제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 ‘특별한 그 무엇’이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척박한 시장 환경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클럽54(www.club54.co.kr)는 이런 컨셉 경쟁에서 성공한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비슷비슷한 의류들이 넘쳐나고 있는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들 사이에서 톡톡튀는 화려한 의상이 클럽54의 특징이다.

클럽54 쇼핑몰 의류의 컨셉은 섹시함이다. 클럽&파티용으로 적합한 화려한 의류가 판매의 주력 상품으로 20대 초반에서 30대 중반까지 젊은 여성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특히 캡나시, 탱크탑, 핫팬츠 등의 피트되는 스타일을 즐겨찾는 손님층에게는 이만한 사이트가 없다. 한자리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옷부터 악세사리까지 전부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럭셔리스타일의 포멀한 원피스 종류도 클럽54의 주력 상품이다.

클럽&파티 의상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클럽54(www.club54.co.kr)의 장성무(31)대표를 찾아 그 어렵다는 의류 쇼핑몰을 2년여 동안 성공리에 이끌어가는 노하우를 들어봤다.
  성공창업인 인생
장성무 대표

보세의류 쇼핑몰은 하루에도 50~60여 개 생기는데 대부분 6개월까지 가는 경우가 드물다고 한다. 이는 광범위한 층에서 패션에 대한 관심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루에도 폐업을 서두르는 쇼핑몰이 수십 곳이지만 그 수많은 실패 속에도 누군가는 달콤한 성공의 열매를 거머쥐고 있다.

장성무 대표는 “많은 분들이 방송에서 몇 억대 매출을 올린다는 쇼핑몰을 보고 의류 쇼핑몰 창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이 1억이라고 해도 마진율이 30%면 순이익은 3천만 원. 거기다 매출액의 10%인 부가세 내고, 직원들 인건비에다 사무실 관리비까지 내야 합니다.”

“인터넷의 '오픈마켓'이라면 등록 수수료도 내야하고 사람들한테 홍보도 하고, 매번 바뀌는 새로운 아이템 들여오려면 또 자금이 필요하죠.”라며 요즘 의류 쇼핑몰의 운영 실태에 관해 설명했다.

장성무 대표는 쇼핑몰 창업 전 서비스직인 외식업계의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으며 요리사의 경력도 짧지 않게 갖추고 있다. 그러던 장성무 대표가 여성의류 쇼핑몰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취미와 관계가 많다.

홍대부근의 클럽들이 유행을 타자 장 대표는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회원들과 주말마다 클러빙을 하며 친목을 다졌다. 여기서 클럽과 파티분야에 어울리는 전문 쇼핑몰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 후 바로 요리일을 접고 본격적으로 컴퓨터 창업관련공부를 하여 쇼핑몰을 오픈하게 되었다. 생각보다 쇼핑몰 시장은 척박했고 처음 시작한 분야의 일이 쉽지만은 않았다.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모든 일을 대부분 혼자 처리해야한다는 것도 부담도 컸다.

하지만 ‘튀는 아이템’과 ‘튀는 제품’으로 시작한 클럽54는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다. 특히 연예인과 클럽,,파티업체 등의 여러 협찬을 통해 대외홍보에 힘썼던 장성무 대표의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또 가격경쟁력에 있어서도 클럽54는 우선순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퀄리티있는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사이트 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유명 오픈마켓에서도 매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렇게 성공적인 창업의 길로 들어선 클럽54의 순수익은 꾸준히 500만~1000만원선을 유지한다. 동대문시장 인근에 30평정도의 사무실에 동종업체 동료 분들에게 임대사용료를 나누어 받아 개인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없다. 그 밖에 모델 고용비용 등이 지출사항에 포함될 수 있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클럽54 제품사진

클럽54는 구매 손님들의 재구매 확률이 무척 높은 곳이다. 이유는 다양한 이벤트 진행과 인간미 있는 사이트 운영 때문이다. 물건을 주문하면 주문한 모든 고객에게 감사의 말을 직접 써서 함께 넣거나 작은 정성의 사은품이라도 챙겨주는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어 손님들의 반응이 좋다.

장성무 대표는 “문의전화가 오면 사무적으로 받기보단 친구에게 전화받는 것처럼 편하게 대하곤 합니다.” “이런 태도에 손님들도 친근감을 느끼시고 좋아하시는 것 같습니다.” 라고 고객 응대에 관한 노하우를 설명했다.

어떤때에는 솔직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의견을 말하는 장대표의 태도에 도리어 손님이 감탄하는 일도 있었다고 하니 장대표 특유의 편안한 친근감이 고객에게도 잘 전달되고 있는 듯 했다.

장대표는 고객은 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편한 친구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바로 장대표만의 운영 노하우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인간적인 친근함을 제외하고도 클럽54의 장점은 계속해서 발전한다는 것이다. 장성무 대표는 “앞으로도 연예인과 클럽, 파티업체 등의 협찬에 무게를 실어 대외 홍보에 더 힘을 실을 예정입니다”라며 향후의 계획을 밝혔다.

또 사이트 발전과 이용자 환경에도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UCC 동영상편집프로그램을 통해 상품에 사진이미지이외에 독특하고 멋진 클럽스타일의 동영상을 꾸며 볼 계획을 구상중이다.

자신만의 아이템이나 가격 경쟁력(구매력), 브랜딩 파워(충성회원 관리)에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클럽54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탄탄한 테마 의류 쇼핑몰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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