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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멀리부터 발끝까지! '키라' 패션 멀티숍 신화진 대표(수유역)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7-07-04 03:07

  성공창업인시리즈 83
멀리부터 발끝까지! '키라' 패션 멀티숍 신화진 대표(수유역)
  - 유니크한 수입 보세 의류 및 악세사리로 인기몰이 -
  키라 소개

키라 매장 내부

최근 패션관련 상품에는 멀티숍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얻기 위해 1시간 이상을 쇼핑하는 시간에 소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멀티숍의 등장으로 이런 수고스러움을 줄일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 명동, 종로 등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핵심상권 일대에는 멀티숍 바람이 불고 있다. 멀티숍이란 한 공간에서 2개 이상의 브랜드와 품목을 함께 판매하는 매장으로서 고유의 컨셉을 갖고 그에 맞는 여러 브랜드의 아이템을 판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경기침체로 대다수 패션/의류/잡화 브랜드들이 고전하는 가운데서도 멀티숍은 여러 가지 브랜드와 품목을 한꺼번에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무기로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유역 ‘키라’도 대표적인 여성 패션 전문 멀티숍으로 일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키라는 멀티숍의 특성으로 유행에 민감한 상품들의 교체가 빠르기 때문에 개성이 강한 젊은 충을 중심으로 두터운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쉽고 편하고 빠른 구매 시스템으로 고객들이 마니아로 발전하고 있다.

‘키라’는 판매하는 제품 하나하나도 범상치 않다. 요즈음 넘쳐나는 인터넷 쇼핑몰과 보세 옷가게에서는 쉽게 찾아낼 수 없는 독특한 아이템의 의류와 악세사리들이 빼곡하다. 그야말로 옷 좋아하고 패션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겐 별천지가 따로 없다.

수유역 ‘키라’의 젊은 사장 신화진(32) 대표를 만나 그녀의 창업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노하우를 들어봤다.

  성공창업인 인생

신화진 대표도 대부분이 그러하듯 평범하게 대학졸업 후 직장생활을 했었다. 하지만 딱딱한 업무환경과 고정된 회사의 분위기에 만족하지 못하던 그녀는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창업전 창업에 관한 공부를 1년이상 틈틈이 한 후 전부터 관심이 많았던 패션의류로 창업을 결심했다. 의류사업 창업을 결심하면서 처음 시장 조사를 위해 동대문과 남대문을 전전하며 많은 공부를 했다.

하지만 요즈음 넘쳐나는 인터넷 쇼핑몰과 보세 옷가게에서 팔리는 개성없는 의류 일색에 그녀는 차별화 전략을 강구하기 시작했다. “시장 조사를 위해 정말 많은 곳을 다녔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독특한 새로운 의류와 소품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죠.”라고 말했다.

그녀는 오랫동안 고민하다 결국 수입보세물품을 구하는 경로를 찾을 수 있었다. 국내에서 한번 유행하기 시작하면 백화점부터 동대문 시장까지 비슷비슷한 옷들이 도배가 되다시피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선택한 방법이었다.

멋스러우면서도 개성있고 감각적인 의류나 가방 등의 소품을 들이는데 중점을 둔 키라는 작년 2월 오픈을 시작하면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또 의류와 함께 시작한 가방과 신발 등의 소품 또한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아무래도 패션에 가장 민감한 연령대인 20~30대 젊은층을 겨냥한 전략도 잘 맞아 떨어졌습니다.” “또 요즘처럼 편리함을 추구하는 시대에는 멀티숍이라는 것에도 큰 강점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또 하나 키라의 매력은 저마진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신화진 사장은 “수입 보세이다보니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의류보다 다소 소매가가 비쌉니다.” “하지만 옷의 희소성을 생각하고 구입하는 손님들을 위해 마진을 최대한 줄여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거품을 뺀 가격에 개성만점 유니크 스타일의 의류 판매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키라는 월 매출은 3000만원선이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디스플레이 된 의류

키라에는 쉽게 찾아낼 수 없는 독특한 아이템의 의류와 악세사리들이 빼곡하다. 그야말로 옷 좋아하고 패션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겐 별천지가 따로 없다. 물론 키라와 같은 멀티숍이 요즈음 대세를 이끌며 홍대, 명동 등의 젊은이들의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수유역 일대에는 아무래도 희소성이 있어 더욱 사람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다.

또 신화진 대표의 감각도 눈길을 끌만하다. 키라는 그저 평범한 옷가게라고 하기는 아쉬운 매력적인 장소이다. 흔하지 않는 옷들이 신 대표의 독특한 취향과 신선한 패션감각, 코디실력을 반증한다.

거기에 서비스로 제공되는 신 대표의 코디 조언은 손님들에게는 매력적인 Tip이 되고 있다. 아닐 수 없다. 장사장은 고객들이 항상 고민해오고 힘들어했던 체형별, 색상별, 스타일별 결점을 보안하고 장점을 돋보이게 하는 코디를 즉석으로 제안해 주는 센스를 갖췄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키라의 장점은 찾아보기 어려운 유니크하고 감각적인 의류와 그에 걸맞는 소품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만큼 만족도가 높고 한번 옷 손님들이 재방문하는 일이 70%이상이라고 하니 고객의 만족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반증한다.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 사이클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소비자 기호에 발 빠르게 대처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 아닐 수 없다. 이와 같은 시장의 변화를 이미 반영하고 있는 것이 멀티숍이라 할 때, 앞으로 멀티숍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입소문을 타고 올 초부터는 기본 매출도 다시 한번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 특별한 날에 나를 좀 더 돋보이게 할 의상과 악세사리가 필요하다면 수유역 ‘키라’를 찾아 보는 것도 좋겠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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