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성공창업인
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말뿐인 서비스는 가라, '와라와라 신림1호점' 정승건 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9-05-24 10:05
성공창업인시리즈 120
말뿐인 서비스는 가라, '와라와라 신림1호점' 정승건 대표
- 본사와의 확고한 신뢰 속에서 펼쳐지는 진정한 고객 감동 서비스-
'와라와라 신림1호점' 소개
와라와라 신림1호점 전경

최근 요리 주점이 음주 문화의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우후죽순처럼 요리 주점 프랜차이즈들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요리 주점 프랜차이즈들이 각개 약진 중에 있지만, 수작요리를 콘셉트로 한 '와라와라'는 가족점을 개설하는 곳마다 매출 수위권을 다투는 우수 매장으로 자리 잡고 있어 그 성장세가 괄목할만한 프랜차이즈이다.

유연함이 부족하다는 불평이 나올 만큼 원칙을 고수하는 가족점 관리 전략과 매 분기마다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를 선보이는 꾸준함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와라와라는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아 다수의 점주들이 복수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와라와라 서초점의 성공을 기반으로 개점 반 년 만에 신림 역세권 내에서 수위권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와라와라 신림1호점 정승건 대표를 만나 그 성공의 비결을 들어 보았다.  

성공창업인 인생
와라와라 신림1호점 정승건 대표

- 와라와라 창업 전에는 무슨 일을 하셨나요?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중국 주재원으로 약 4년간 근무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있었지만 아쉽게 놓치기도 하고, 그런 과정을 거쳐서 IT관련 회사를 차리게 되었습니다. 직접적인 경영에서 약간 멀어져 있기는 하지만 지금도 그 회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 회사를 운영하시면서 창업을 결심하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업을 하면서 어느 순간부터 자영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직원들과 자주 들렸던 와라와라 사당점의 서비스가 맘에 들더군요. 그렇게 우연한 기회에 와라와라의 창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창업에 큰 어려움은 없으셨는지요?
"처음 열었던 와라와라 서초점은 자금상의 한계 때문에 열악한 매장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와라와라 본사의 가맹점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도 당시에는 이해가 부족했던 탓에 불만이 있었죠. 하지만 본사 시스템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즐겁게 일하다보니 권리금조차 없던 매장에서 월매출 5,000만원 이상이 나오더군요."

- 와라와라 본사에 대한 신뢰가 상당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맞습니다. 가맹점 오픈 전 교육에서부터 시작해서 오픈 전 리허설과 수시로 이루어지는 본사직원들의 암행감찰, 하위권 매출점의 재교육 등 와라와라 본사는 가맹점을 편하게 관리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그 부분에 대해 불만이 있었는데, 본사에서 그렇게 노력을 하기 때문에 가맹점들의 서비스 질도 높아지고 와라와라 브랜드 자체가 성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점주자문위원회 등의 자리를 통해 본사와 점주간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고, 매분기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를 추가하겠다는 약속을 본사가 계속 지켜가고 있기 때문에 본사의 관리와 발전 전략에 대해 믿음이 가는 것이죠. 실제로 와라와라 점주 중에는 복수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꽤 많을 만큼 와라와라에 대한 신뢰가 대단하답니다."

- 와라와라 서초점에 이어 다음 점포를 신림1호점으로 정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요?
"서초점의 성공 이후 와라와라 가족점을 하나 더 늘리고 싶었습니다. 성공에 대한 확신이 들었거든요. 다만 자금 문제가 큰 걸림돌이었죠. 본사의 지원도 있었고, 저도 개인적으로 점포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다녔습니다.

와라와라 신림1호점은 신림역 순대타운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상권이 쇠퇴한 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죠. 기존에 DVD방 등이 있던 자리였는데 규모 면에서 주변의 주점들과 승부가 가능하다고 판단됐죠. 점포 규모만 받쳐준다면 와라와라의 서비스면에서는 성공이 자신 있었으니까요."

- 골목에 프랜차이즈 주점들이 많이 보이던데요.
"단기적으로 매출에 어느 정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라와라가 위치한 골목이 주점들이 모여있는 골목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게 되면 오히려 골목 전체가 프랜차이즈 주점 골목으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근에 새로 주점을 창업하는 분들과도 교류에 신경을 쓰고 있답니다. 혼자 잘살려고 하다가는 골목전체가 죽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성공창업점 노하우

와라와라 신림1호점 2층 내부 전경 와라와라 신림1호점 3층 내부 전경

- 다른 주점과 차별화된 와라와라 신림1호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와라와라의 서비스는 입으로만 외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초기비용이 좀 들기는 하지만 직원들마다 손목에 차고 있는 무선호출 시스템부터, 냉동식품을 최대한 배제하고, '총각네 야채가게'를 통해 들여오는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수작요리, 직접 손님 앞에서 갈아서 만들어드리는 과일주, 언제 들어서도 깔끔하고 필요한 것들을 갖추고 있는 화장실까지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가득한 곳이 '와라와라'입니다.

주점이기 때문에 바쁜 시간에는 정말 정신이 없습니다. 그처럼 바쁜 때일수록 친절하게 고객들을 대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본사 차원에서도 오픈 전 리허설 때 본사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오픈을 허락하지 않을 정도로 서비스 부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큰 장점은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점주와 직원들의 밝은 얼굴이겠지요. 제 좌우명이 '인생은 즐겁게!' 인데요,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것이 실수도 적고, 손님들과도 쉽게 교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인테리어 면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편안함, 안락함을 강조하기 위해 인테리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건물 밖에서부터 와라와라의 분위기를 확실히 하기 위해 외장부분에도 투자를 많이 했죠. 2층은 소수의 인원끼리 최대한 프라이버시가 유지되면서 안락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3층은 단체 손님들을 위해 보다 개방된 공간으로 구성하면서 공간의 배치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고려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주방을 개방적으로 설계해 손님들이 주방을 믿고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어지간한 호텔 수준의 설비를 갖춘 넉넉한 화장실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인력관리에도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것 같은데요.
"요리 주점은 그 특성상 일이 고되고 이직도 많은 곳입니다. 저는 그러한 이유가 직장이 비전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답니다. 일단은 주변 가게보다는 높은 임금이 중요하죠.(웃음), 하지만 직원들의 식사는 손님용 음식 이상의 수준으로 제공하고, 어학공부를 위한 학원비를 지원해 주는 등 직원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가족같은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추구하기 때문에 직원들과도 오래 함께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고객들을 대할 때도 좀 더 주인 의식을 가지고 대하는 것 같구요."

-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일단은 와라와라 신림1호점의 시설과 서비스에 좀 더 충실할 생각입니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것 이외의 시설면에서 보충할 것들을 보충하고, 서비스 교육에 보다 충실해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현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와라와라 매장을 1~2개 정도 더 늘리고 싶습니다. 현재 신림1호점의 매출이 호조새를 보이면서, 투자금의 회수가 내년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사에 대한 신뢰도 있고, 지금 와라와라의 시장 공략법은 앞으로 10년 이상은 충분히 갈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여력이 생기면 와라와라 매장을 늘리고 싶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성공할 수 있다는 의지와 자신감, 그리고 즐겁게 일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며, 그 후에 필요한 것이 프랜차이즈 본사의 안정성이지 않겠느냐며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즐겁게 일하는 것이 성공 창업의 지름길이라는 말로 정승건 대표는 인터뷰를 마쳤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 자료 인용시 인터넷 주소www.sangganews.com와 한글상호 '상가 뉴스 레이다'를
병행하여 표기할 시 본 내용에 대한 복사와 전제를 허용합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