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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최고의 기술력으로 대머리 고민 해결해드립니다’ 모생가발 김영옥 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10-01-15 04:01

성공창업인시리즈 128
‘최고의 기술력으로 대머리 고민 해결해드립니다’ 모생가발 김영옥 대표
- 탈모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력과 서비스-
'모생가발' 소개
'모생가발' 전경

대머리와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중년층 이상 아저씨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최근에는 연령대가 확산되어 20-30대 탈모인구가 부쩍 증가했으며  여성탈모 환자도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스트레스와 환경오염 등이 젊은이와 여성들의 머리카락도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취업, 결혼, 승진 등을 준비하는 탈모인들이 젊은 시절부터 자신감을 잃고 있다는 뉴스보도도 있어 안타까움을 주고있다.

 

이러한 흐름때문인지 탈모관련 샴푸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으며 모발이식을 하는 병원, 모발관리센터, 가발상점들을 찾는 발길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현재 탈모관련 시장을 대략 2조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탈모에 대한 관심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발관련 업체를 세워 현재까지 수많은 탈모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창업인이 있어 관심을 모은다. 기술력과 서비스를 자랑하는 모생가발 김영옥 대표를 이수역 근처에 위치한 본사 사무실에서 만나보았다.

성공창업인 인생
모생가발 김영옥 대표

- 창업을 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원래 제 스스로 탈모현상이 있어서 가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도 탈모로 고민하다 가발을 쓰고 생활을 했었는데 너무나 불편하고 어색함이 많아서 가발을 직접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기술자들을 섭외하고 연구, 분석을 거듭하면서 창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창업을 하여 운영해오시던 중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요?
"창업과 운영을 해오면서 여러 일들이 많이 있었지만 가장 큰 고비는 약 3년전 있었던 소위 ‘가발파동’ 때였습니다. 당시 모 방송 프로그램에서 가발가격에 거품이 많이 끼였다는 내용을 내보낸 적이 있는데 이후 손님이 뚝 끊어지다시피 했었습니다. 약 6개월정도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저희 가발 자체가 거품이 없었기때문에 가격을 낮추지않고 고객분들에게 신뢰와 정성을 드린 결과 다시 안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 반대로 창업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때는 언제였습니까?
"탈모를 가지고 있는 분들 중에는 위축감이 심해서 사회생활을 거의 못하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이 가족 등 주변 분들에 의해 끌려오다시피해서 저희 가발을 접한 후 자신감을 회복해 즐겁게 생활하시는 모습을 볼 때가 가장 뿌듯합니다."

 

- 여성으로서 가발업체를 운영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없었나요?
"남성, 여성을 떠나 사업자체가 어려움이 있게 마련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는 오히려 여성이기때문에 이 업종에 너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의 섬세함과 아기자기함이 탈모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측면이 있어서 사업운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공창업 노하우

모생가발 본점 내부 모생가발 제품들

- 모생가발이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발업체이다보니 남녀가발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더불어 가발을 쓰시는 손님들을 위한 커트 및 모발관리 서비스도 병행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생가발을 찾는 주요 고객층은 어떤 분들인가요?
"아무래도 탈모와 대머리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찾아오십니다. 유전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외에 항암치료, 화상 등에 의해 머리카락이 없으신 분들도 많이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최근들어 젊은 층과 여성분들의 방문이 늘고있는 상황이며 남녀비율은 7:3 정도됩니다. 그리고 20~30대 손님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 연중무휴로 운영을 하시게 된 이유는요?
"저희는 명절 외에는 토요일, 일요일 가리지않고 모두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을 비롯해 손님들이 필요한 시간에 서비스를 해드려야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직원들이 교대근무를 하면서 주말에도 항상 상점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 모생가발에서 가장 인기많은 제품은 어떤 것인가요?
"여성의 경우 명품 아리안느를 가장 선호하고있구요. 남성분들은 모공 및 두피가 실제와 흡사하고 다양한 가르마가 있어 자연스러움이 있는 가발을 많이 찾으십니다. 저희 가발은 맞춤형 가발들이 대부분이어서 티나지않으면서 고객분의 개성을 잘 맞춰드리고 있습니다."

 

- 모생가발만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기술력을 통한 품질의 우수성입니다. 연구소에서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고 직원 모두가 오너마인드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어 품질향상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제품적으로는 100% 순수 인모에 무약품 부착공법을 사용하여 피부트러블이 발생하지 않고 인체에 해로운 부분도 전혀 없습니다. 가발 커트기술도 상당하여 제품의 자연스러움과 세련됨, 편안함도 저희 제품의 특장점입니다."

 

- 가발업의 장래성을 보신다면 어떻습니까?
"가발업을 사양산업으로 보시는 분이 계신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탈모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기때문에 가발에 대한 수요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또, 미용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때보다 높기때문에 가발산업도 발전이 이루어지리라고 봅니다. 전문가들이 탈모시장을 2조원 정도로 보고있는데 가발업도 이 중 일부분을 차지하면서 성장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피부과나 탈모관리센터과의 경쟁우위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보통 머리를 심는다고 하는 모발이식은 우선 비용이 500만원 이상 들고 3회 정도 시술해야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또, 모발이 정상적으로 자라나기까지 1년여 기간이 필요합니다. 탈모관리센터는 모발이식보다는 저렴할지 몰라도 실제 증모가 이루어진다는 확신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어느정도 탈모가 진행되신 분은 큰 효과를 보기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각종 탈모관련 약품들이 있는데 이들 약품은 의약품으로 인정받아 효과는 발휘할 수 있으나 부작용도 있고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가발은 착용 즉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비용부담이 적으면서 부작용이 없기때문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모생가발 관련하여 향후 계획이 있으시다면요?
"향후 프랜차이즈를 통해 영업을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방식을 도입할 경우 저희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점주들에게 전수하여 모생가발을 찾기 위해 멀리서 오시는 불편함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 가발업종에 관심이 있는 창업인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미용이나 모발, 두피관리 등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 가발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장기간 받고 습득해야합니다. 손님들의 자신감을 찾아준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운영하다보면 단골손님도 늘어나고 사업도 커질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대머리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들어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담배를 자제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머리의 경우 유전도 작용하는데 머리가 빠진다고 해서 실망감을 느끼지말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미용과 성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난 요즘 머리카락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탈모가 심해지면 자신감도 잃고 대인관계도 축소되는 경우가 많다. 김영옥 대표는 스스로 탈모를 겪으면서 탈모인의 마음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가발을 내놓을 수 있었다. 우수한 품질과 자연스러움, 편안함이라는 기본모토를 바탕으로 꾸준히 연구개발을 거듭한 결과 모생가발의 발전이 이어질 수 있었다고 여겨진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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