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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호랑이풀 믿고 염색·두피관리 전문점 차렸어요!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12-03-29 06:03

 


  성공창업인시리즈 152
   호랑이풀 믿고 염색 두피 관리점 차렸어요!
  - 김서영 '고투콜라' 장안점 대표  -
  
고투콜라

고투콜라 홈페이지

 

사람들이 왕래하는 지역에 빠지지않고 진입하는 업종 중 하나가 바로 미용실이다. 특히, 택지지구같이 주거시설이 막 신설된 곳에는 여러 개의 미용실이 동시에 들어와 경쟁구도를 형성하기도 하며, 신도시가 아닌 기존상권에서도 미용실·미장원의 생존경쟁은 다른 업종 못지않게 치열한 편이다. 이처럼 대학가·주택가를 가리지않고 널리 퍼져있는 헤어샵을 생각하면 해당업종 창업희망자 입장에서 망설임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여기에 업종 특성상 중년 이상의 여성 창업자가 많다는 점은 창업유연성을 떨어뜨리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시기에 헤어컷이나 퍼머와 같은 기본 서비스 대신 염색과 두피관리에 특화된 업소 고투콜라가 등장했다. 기존 미용실 어디에서나 받을 수 있는 커트와 펌을 버린 대신 염색과 두피 분야에 전문성을 기한 것이 고투콜라의 특징이다. 동네의원이라는 이름으로 내과, 외과, 비뇨기과, 피부과를 망라하던 옛날 병원들이 점차 세분화돼 비염전문, 다이어트전문 메디컬처럼 특성화된 병의원이 등장한 것에 비춰보면, 미용분야 역시 염색과 두피관리라는 세밀화되면서 집중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게 고투콜라측 이야기다. 이러한 고투콜라의 지점 중 고투콜라 장안점을 운영중인 김서영 대표를 만나 여러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성공창업인 인생
인터뷰 중인 김서영 대표

먼저 고투콜라 장안점 소개를 듣고 싶습니다.
고투콜라 장안점은 염색과 두피관리 전문 프랜차이즈 업소의 한 지점이구요, 장안동 부근을 주영업범위로 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의 머리부분을 다룬다는게 기존 미용실들과 동일한 점이지만 염색·두피관리에만 집중한다는 점이 저희 고투콜라의 차별점입니다. 영업시간은 저희 장안점의 경우 오전 1030~ 9시까지이며 일요일에는 영업을 쉬고 있습니다.”  

 

고투콜라 장안점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요?
예전에는 피부관리를 했었는데요, 마사지와 지압 등의 기술을 이때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피부샵도 하나의 미용측면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예쁘게 다듬기를 좋아하는 제 적성과 잘 맞았구요, 여기에 자연스럽게 헤어분야까지 확장하면서 영업범위를 넓혔습니다.”  

 

장안동에 자리를 잡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일하는 곳과 집이 멀면 몸이 힘들다는게 제 지론입니다. 특히, 저는 일어서 있는 시간이 많고 몸을 쓰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이 부분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집(강동구)과 가까운 곳을 우선적으로 찾게 되었구요. 그중에서 아파트가 바로 앞에 있는 현재 자리를 찜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학교 및 아파트가 가게 주변에 있으면 미용관련 업무는 어느정도 수요가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 여기서 학교를 보는 이유는 학생이 있으면 그 부모층인 어머니 세대가 유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주로 찾으시는 고객층은 어떻게 되나요?
“아무래도 전면에 있는 아파트 주민 및 이웃 주택가 거주자분들이 많으시구요. 연령으로 따지면 40~50대가 가장 활발하게 저희 가게를 찾아주십니다. 물론 염색이 많이 요구되는(?) 60대 이상 연령대와 두피관리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방문도 적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성별로는 여성이 압도적이지만 탈모로 남몰래 고민하는 남성고객도 종종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염색과 두피관리 서비스 비중은 어떤 편인가요?
아직까지 염색을 희망하는 손님들이 많으시구요, 두피관리는 차츰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기본적으로 염색을 하신 고객분들이 추가적으로 두피관리를 원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는 서로 비중이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염색이나 두피관리 모두 대략 1시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고 중간중간 손이 안가는 타임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시간대에 2명의 손님까지 커버가 가능합니다.”  

 

홍보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시는지요.
프랜차이즈 지점이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제공하는 마케팅·홍보 부분이 있구요, 자체적으로는 기존 고객에게 최선을 다해 입소문을 기대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서비스 내용이 반복성이 있고 주부들끼리 쉽게 전파될 수 있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이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결국, 특별한 홍보라기보다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해주면 그 손님이 또 다른 고객을 데려오는 식이지요. 여기에 제가 가진 사교성과 친근함 (웃음) 역시 고객분들에게 편안함을 주면서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 개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없으신가요?
염색과 두피관리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피부마사지, 지압같은 부수적 서비스를 수시로 해드리구요, 이것은 제가 과거 관련된 업무경험을 가지고 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 외에는 10번을 서비스 받으시면 추가로 1회 이용권을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을 실시하는 중입니다.”  

 

염색·두피관리 전문점을 내시는 것에 대해 망설임은 없으셨는지요?
창업 전 물론 고민이 있었습니다. 다만 미용실은 곳곳에 많이 있는데 이곳을 이용하는 이들 중 특화된 서비스를 희망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으로 봤습니다. 그런 생각을 마음 속에 두고 있던 중 고투콜라가 직접 제작해 제공하는 염색·두피관리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고, 실제 제품 및 내용을 보고 신뢰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제품의 성능에 대해서 많은 믿음이 갔는데, 호랑이풀을 원료로 만들어진 재료는 두피와 헤어에 잘 들어맞았습니다(고투콜라는 호랑이풀을 뜻하는 명칭이다). 제품이 만족스럽다보니 분명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구요, 시장 자체도 성장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시장성을 느끼신건가요?
말씀드린대로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희망하는 수요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이미 펌전문점, 남성컷트전문점 등은 자리를 잡아가고 있구요. 여기에 더 잘 생각해보면 한국인들은 나이가 들수록 머리스타일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머리 색깔과 두피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에게 세분화된 서비스는 만족도로 충분히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제품의 성능과 기술이 받쳐주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요. 그리고, 주변 미용실들과 윈윈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도 매력이 있는데요, 인근 헤어샵에서 커트를 하신 손님이 자연스럽게 저희 가게로 유입될 수 있고, 반대로 저희 가게에서 염색을 하신 고객을 이웃 미장원에 소개해드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활발한 교류는 서로간의 시너지효과를 거두는데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써 두피와 관련된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두피관리를 위해서는 안 좋은 제품이나 재료를 머리에 닿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시중에 염색약도 많이 나와있고 화학약품들도 상당수 있는데, 이들은 함유된 성분이 좋지 않을 경우 두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에 닿는 샴푸 등의 헤어제품을 고를 때는 내용물을 잘 체크해보시는게 좋구요, 검증되지 않은 두피관련 민간요법은 자제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그 외 스트레스를 줄이고 두피를 청결이 한다면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오랫동안 유지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고투콜라 장안점 내부
 
고투콜라 장안점 내부

 


고투콜라라는 업체 자체는 앞서 인터뷰에서 언급된 것처럼 염색과 두피관리에 특화된 전문점이라 할 수 있는데, 남성헤어 커트전문점처럼 안착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는 업종이다. 고투콜라는 이런 염색·두피관리 업체에서는 선발주자에 속하며, 현재는 13개의 지점을 두고 있는 상태다. 한편, 고투콜라 측에 따르면 유사한 염색·두피관리점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들 중에는 중저가 상품판매만을 위주로 한 영업점도 적지 않아 창업주와 소비자 모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고투콜라가 주목받는 것은 시장성이 있어보이는 틈새사업에 진출했다는 사실인데, 실제 탈모인구나 염색수요는 결코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시장성이 밝다는 전망도 있다. 전문 두피관리점이 곳곳에서 성업중이라는 부분도 시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게다가 사업특성상 미용실과 윈윈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도 특징적 사항인데 치열한 경쟁대신 상생을 노리는 셈이다.  

 

창업적 차원에서 볼 때는, 이 업종에서 비교적 추천되는 연령대와 성별은 아무래도 중년 정도의 여성인데, 이들은 큰 자본없이 미적감각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활용이 적합한 계층으로 평가된다. 특히나 염색·두피관리 전문점은 거주인구가 확보된 지역 어디에서라도 창업이 가능한 상황이며 굳이 지상 1층이 아니더라도 성업 기대가 가능하다는 측면이 있다.  

 

특화된 전문점이긴 해도 이 업종 역시 서비스업인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창업자 입장에서는 친절도와 서비스맨십에 항상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장안점에서 안정적 창업생활을 유지해가는 김서영 대표(이하 김대표)가 가진 큰 메리트 중 하나는 손님과의 친화력이기도 하다.  

 

김대표는 염색·두피관리 전문업체인 고투콜라 장안점 지점을 운영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잘 살려나가고 있다. 본래 가지고 있던 미용자격증 및 관련경험에, 피부관리와 지압에 대한 노하우도 상당해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염색을 하면서도 한번씩 서비스로 챙겨받는 재미가 쏠쏠한 것이다. 여기에 오랜 기간 서비스업으로 단련된 김 대표의 친절도도 한번 온 고객의 재방문도를 높이는 요소로 평가된다.  

 

어찌됐든, 호랑이풀을 원료로 한 고투콜라 제품의 효과와 본인 스스로의 능력에 자신감과 확신을 가진 김 대표는 매일매일 변함없이 두피관리·염색 서비스를 전파해 손님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녀는 멀지않은 장래에 사업을 확장해 더 많은 이들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다는 말과 함께 인터뷰를 마쳤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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