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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상가투자자들이 독점상가를 선호하는 이유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2-10-29 11:10

 

일반적으로 아파트 시장에서는 대규모 단지로 조성된 아파트가 나홀로아파트와 같이 가구 수가 적은 아파트에 비해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가는 같은 상권 내에 많은 상가가 모여있다고 해서 가치가 높아진다고 보기 어렵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상가는 특성상 상권 내에서 일정한 수요층을 놓고 이웃 상가들과 경쟁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다익선이라는 말이 통하기 어려운 셈이다.

 

따라서, 한 지역에 거주인구 및 유동인구 수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상가가 공급된다면, 해당지역 상가는 개별조건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상가투자자들에게 외면받을 수 있다. 반면, 상가 숫자가 드문 현장에서 공급되는 분양상가들은 독점성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는 이유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는게 보통이다.

 

서울의 한 상업지구는, 수천 세대의 아파트단지와 대규모 연구단지 예정지를 지척에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린상가는 대략 3개 정도만 공급될 예정이다. 물론 아파트단지내에 단지내상가가 존재하지만 근린상가는 단지내상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업종의 입점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곳에는 최근 투자자들의 문의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택지지구도 약 5000여 세대의 입주가 예정되어 있지만, 이들이 주로 활용하게 될 지하철역 인근에 들어서는 근린상가 수는 1~2개에 불과한 모습이다. 만약 입주 이후에도 근린상가 숫자가 부족하다면, 배후 주민 중 적지 않은 인원이 외부로 원정쇼핑을 다녀야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되면 해당지역 내에 있는 얼마되지 않는 상가는 독점형 상가로써의 기능을 수행하며 인기를 과시할 수도 있다.

 

이처럼, 상권내 상업시설이 드문 곳에 위치한 상가는 수요력이 일정부분 확보된다는 전제 하에서 독점성이라는 메리트와 기대감을 가진 상품이라 할 수 있다.

 

, 이런 상가들 중에는 인접한 상권이 크게 활성화되면서 정작 해당상권은 수요층 확보에 실패하는 사례도 있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해당 상권에 상가 숫자가 너무 적거나 상가이용에 어려운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웃의 잘 발달된 상권에서 소비생활을 하는 케이스가 많다. 투자자 입장에서 독점상가라 판단되더라도 실제 사항을 잘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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