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컨설턴트칼럼
 
제목  상가의 미래는 지역특성과 비례한다
글쓴이  장성룡컨설턴트 작성일  2006-03-04 11:03
장성룡 컨설턴트
010-5637-5554
흔히 상가라 하면 일반상가, 단지내상가, 근린상가, 테마상가, 복합상가 등으로 구분한다. 특히 저금리시대에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수 있는 상가는 주거용 부동산에 대한 규제로 반사이익까지 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상가들의 내면적 요인을 깊숙이 보지않으면 크나큰 과오를 범하는 수가 있기 때문에 보다 신중히 생각해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 지역의 생활수준과 지식적이고 합리적인 차이를 충분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일반상가에는 보통 상가주택도 포함이 될 것이다. 상가주택은 노후대책으로 매우 선호하는 유형이다.

무엇보다 고정적인 수익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상가주택을 고를땐 지역특성을 많이 고려하겠지만 대학가 주변이나 상권이 약한 낙후지역의 상가주택에서 오히려 수익률이 높게 나온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오래된 상가주택은 땅값만 쳐서 살수도 있기 때문에 향후 건물을 리모델링 한다면 투자 가치를 높게 할수 있겠다. 상가 주택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으로는 먼저 인근으로 경쟁시설인 근린상가가 적은 곳이라야 한다.

그리고 처음으로 상가 투자에 나서는 초보 투자자라면 대형택지내 상가도 고려해 보는 것이 괜찮을 것이다.

그 이유로는 첫 번째, 택지지구내 상가는 정부에서 관여(한국토지공사,대한주택공사)를 하기 때문에 일단 안정적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 주변에 아파트를 많이 공급하기 때문에 고정적 수요가 많아 수익이 안정적이다.

세 번째, 관공소와 각 학교들이 몰려있어서 생활하기가 편리하다라는 점일 것이다. 특히 상가 후분양제가 실시됨에 따라 공급 부족에 따른 희소성이 부각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론 단지내 상가도 그에따른 매력이 있지만 최근에 낙찰가율이 내정가의 200%를 넘어서는 등 일부 가열 조짐이 보이고 있어 투자 매력이 반감 된다 하겠다.

근린상가는 단지내 상가보다 경쟁이 적어면서도 상가 공급부족으로 경쟁력마저 갖춰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택지내 상가의 장점은 지역적 특성과 아주 밀접한 관계에 놓여 있다고봐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다.

올해 연말까지 입주가 예정된 지역으로는 남양주 평내지구(총6511세대)를 비롯해 남양주 호평지구(총 7500세대중 2006년분 1691세대), 고양시 풍동지구(2006년분 3052세대), 파주교하지구(2006년분 2455세대), 화성동탄신도시(2006년분 1691세대), 용인동백지구(2006년분 7908세대) 등이 있다.

이들 택지내상가를 투자할때에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고 입주 초기단계에 투자에 임한다면 분양업체를 통한 임대업종의 선정에서 선점경쟁력이 있는 업종의 입점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초기 투자에 따른 투자 이익을 기대할수 있겠다.

* 본 칼럼의 내용은 칼럼니스트 개인적인 시각으로 상가뉴스레이다의 공식 시각과 다를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