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컨설턴트칼럼
 
제목  오산 상권을 주목하라!
글쓴이  장성룡컨설턴트 작성일  2006-08-04 10:08
장성룡컨설턴트
010-4497-7788
오산은 인구 13만의 작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수십개에 달하는 물류센터가 있는 특성으로 인해 중부권 물류 허브로 구성해온 곳으로 그동안 많은 건설사들과 시행사들이 눈독을 들여왔었던 지역으로 손 꼽힌다.

주변에 속속히 들어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대형건설사들이 오산의 입지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어김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미군기지 이전과 분양과입주 예정인 대규모 아파트 등으로 인해 향후 32만 이상의 인구로 성장 미래가 보장되는 상권이다.

그것을 이미 입증이라도 하듯이 서울 ~ 천안간 수도권 전철 연장 개통이 되어 시민들의 발을 가벼이 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전철 개통으로 택지지구, 역세권 개발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며, 오산시 주변 세마지구, 오산대역 주변의 세교 택지지구, 오산역 부근의 궐동 2택지 지구, 오산시청이 있는 운암지구, 원동지구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오산시 상권은 크게 오산역 주변 상권, 중앙동 상권, 운암지구 상권으로 분류가 되는데 오산역 주변 상권은 단층에서 3층 정도의 노후된 건물이 많으며 주로 의류나 생활용품. 분식점이 주류로 이루어져 있다.

1층 전문 식당 60평인 경우에는 보증금 1억에 월세 400정도이며, 분식점은 10평 기준일때 보증금 2,500 에 월세 75만원 정도이다.

현재 오산역 주변에 노후된 건물이 많기 때문에 재건축 진행예정이다. 중앙동 상권은 오산역과 운암지구를 연결시켜주는 상권이며, 은행 및 업무시설이 많고 각종 프렌차이즈 영업이 활발한 상권 이지만 차량이동으로 흐르는 상권이다. 1층 약국이 18평 일때 보증금 5천에 월세 130만원 이다.

운암지구 상권은 현재 오산의 중심메인 상권으로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형성되어 있으며, 상권 중심에 유흥이나 식당 등이 들어서 있다. 식당 2층 20평 기준일때 보증금 5천만원에 월세 100만원 수준이다. 약국은 17평일때 보증금 7천에 월세 210만원 으로 형성돼 있다.

특히, 원동지구는 2004년 10월에 분양됐던 대림산업의 ‘원동 e- 편한세상’ 은 당시 지역내 최고 분양가 (평당 6백10만 ~ 6백30만) 인데다 2300여 가구에 달하는 대단지 였는데도 불과 3개월만에 90% 이상이 분양됐다.

현재 대림아파트 주변에는 이미 근린상가와 주상복합 상가들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에 아파트 입주와 동시에 준공들이 나기 때문에 지금도 서서히 투자자 들의 움직임이 들썩이고 있을뿐 아니라, 현장 주변에 벌써 이마트가 입점해서 장사를 시작하고 있어 분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는 듯하다. 이런 점으로 볼때 오산의 중심상권이 원동지구로 넘어오는 시기가 점점 가까워 짐을 피부로 느끼는 듯 하다.

특히, 오산은 경부고속도로와 1번국도. 경부선 2복선 전철등이 통과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2000년 운암지구 개발로 인구가 급증했으며, 오는 2008년 세교 택지개발지구, 2009년 가장지구 산업단지 조성등이 끝나면 더욱 인구가 늘어날 전망이며, 인근 엘지전자 평택공장에 추가로 모바일 사업부가 이전되는 등의 신규 수요 호재도 풍부하다.

그리고, 오산시 주변에는 GS건설을 비롯해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등이 6500여 가구의 아파트를 잇달아 공급할 예정이다.

GS건설은 청호동에 ‘오산자이 32 ~ 46평형 1060 가구를 공급하며, 현대산업개발이 오산시고 현동에 ‘ I PARK 오산’을 31 ~ 40평형 667가구를 공급한다. 그리고, 원동에서 성공리에 분양을 마친 대림산업도 오산시 양산동에 33 ~ 56평형의 중대형 아파트 1689가구를 공급한다.

이밖에 대주건설이 오산시 갈곶동에 24 ~ 32평형 325가구를 공급하며, KCC 역시 갈곶동에 750가구를 공급하고, 성원건설도 오산시 원동에 33 ~ 54평형 2025가구를 공급한다.

오산은 지역적으로나 입지적인 면에서 다른곳과 큰차이를 두고 있기에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 하다고 볼수있으며, 지역과 가까운 동탄이나 평택택지지구에서 잠시 눈가리고 아웅했었던 투자처를 오산에 눈길을 줄수있슴하는 개인적인 마음이다.

* 본 칼럼 내용은 칼럼리스트의 개인시각으로 상가뉴스레이다의 공식시각과 다를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