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상가시장동향 > 레이다칼럼
 
제목  2012년의 단지내상가는 이런 모습이다!
글쓴이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 작성일  2012-10-08 11:10

 

올해 선보인 단지내상가는 대략 어떤 모습일까? 얼마 전, 올해 초부터 9월까지 선보인 단지내상가 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단지내상가 건물의 점포개수와 규모를 대략적으로 판단해볼 수 있었다.

 

흥미로웠던 것은 올해의 단지내상가 자료를 조사한 결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공급한 단지내상가와 민간에서 내놓은 단지내상가 건물이 규모면에서 다소 차이를 보였다는 점이다.

 

20121~9월 단지내상가 공급 현황

 

구 분

상가 규모

상가건물 개수

한 상가건물당

평균 점포 수

LH 단지내상가

지상 1

11

7.3

지상 2

10

지상 3층 이상

0

총 합

21

민간 단지내상가

지상 1

6

23.5

지상 2

9

지상 3층 이상

3

총 합

18

 

 

우선, 민간에서 공급하는 단지내상가의 경우 지상 2층 이상으로 지어지는 현장이 많았던 반면, 신규 LH 단지내상가는 지상 1층 규모로 조성되는 현장이 과반수 이상이었다. 올해 1~9월 중순 무렵까지 분양시장에 나온 전국 민간 단지내상가 건물 18개를 조사한 결과, 이 중 12개가 지상 2층 이상 규모였다. 민간단지내상가 중 지상 3층 이상인 건물도 3개나 됐고, 지상 1층으로 꾸며지는 건물은 6개에 불과했다.

 

이에 비해 LH단지내상가는 올 9월까지 선보인 신규상가 건물 21개 중 절반을 넘는 11곳이 지상 1층으로 꾸며진다. 나머지 10곳은 모두 지상 2층 규모이다. LH 단지내상가의 경우 올해 지상 3층 이상인 신규상가 건물은 없었다.

 

이밖에 평균적 점포 숫자에서도 민간 단지내상가 건물과 LH단지내상가 건물간의 차이가 존재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LH단지내상가건물 1개당 평균 점포 수는 7.3개 였으나, 민간 단지내상가건물 1개당 평균 점포 수는 23.5개에 달했다.

 

민간 단지내상가가 LH상가보다 전반적으로 층수가 높고 점포 수가 많은 것은 민간 단지내상가의 최근 스타일과 연관성이 있어 보인다. 최근 민간공급 단지내상가는 단순히 단지 주민들만 수요층으로 삼기보다 단지외 외부 유동인구까지 수요층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LH단지내상가는 기본적으로 주출입구 부근에 자리하면서 직접 배후단지 수요에 집중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여겨진다. LH상가에 입점하는 업종도 미용실·세탁소·부동산·슈퍼 등 기본생활과 연관된 전통적 업종들 위주로 들어오는 사례가 많은 편이다.

 

올해 상가시장이 다소 위축된 탓인지, LH와 민간 단지내상가 모두 예년에 비해 공급량이 적은 편으로 보인다. 하지만, 단지내상가는 다소 위축된 상가분양 시장에서도 나름대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상품이다. 최근 트랜드를 볼 때 민간 단지내상가 중에는 단지밖으로 향해 스트리트형으로 조성돼 단지외 인구까지 수요타켓층으로 설정하는 현장들이 있고, 또한 규모를 키워 근린상가 역할까지 기대하는 상가들도 있다. 이러한 단지내상가들을 볼 때는 직접 배후세대와 외부 유동인구 모두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는 조건인지 잘 살펴보는게 좋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