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시장 동향
상가시장레이다
레이다칼럼
컨설턴트칼럼

분양상가 정보
지역별 전체 분양상가
일자별 전체 분양상가
상가발언대

생생! 상가
국내주요 100대상권
분양상가 현장탐방
성공창업인
상가Q&A
전문가 추천상담
상권분석

분양상가 시세통계
전체 분양상가 시세통계
근린상가
단지내상가
멀티복합상가
테마쇼핑몰
주상복합/오피스텔상가
기타상가

매물상가 정보
관심/추천매물
특급 추천매물
상가점포

상가 맞춤 검색
분양상가
매물상가

역세권 상가검색
역세권 분양상가
역세권 매물상가

부동산 센터 > 상가정보 > 생생상가 > 성공창업인
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믿을 수 있는 29년 장인의 기술 ‘진선미 카센터’ 이종숙 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8-10-17 10:10

성공창업인시리즈 114
믿을 수 있는 29년 장인의 기술 '진선미 카센터' 이종숙 대표
- 소중한 내차 오늘은 예쁘게 光 내볼까!!! -
'진선미 카센터' 소개
진선미 카센터 전경
요즘 우리나라 젊은 세대들은 ‘집은 없어도 차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증으로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 보유대수는 1600만대를 넘어서 자동차 보유대수로 세계 13위 규모라고 한다.

이렇게 자동차를 소유하는 마이카족이 늘어나면서 자동차 정비에 대한 필요성과 시장도 커졌지만 믿고 내차를 맡길 만한 카센터를 찾기는 쉽지 않다.

적지 않은 수의 카센터들이 소비자들이 자동차에 대해 무지한 점을 노려 폭리와 부당이익을 취하면서 고객의 신뢰를 많이 잃어버린 것이 카센터의 현주소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30년을 신뢰와 사랑을 받아온 카센터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80년 7월 5일 자동차광택 전문점으로 시작해 29년째 같은 자리에서 같은 기술자가 영업을 하고 있는 곳으로 지금은 3급 정비업체로 부분도색과 정비업무까지 하는 토탈 카센터인 진선미 카센터가 주인공이다.

창업이후 29년째 한자리에서 성업 중인 성남 진선미 카센터 이종숙 대표를 찾아 오랜 세월 신뢰와 기술로 사랑받는 성공 스토리를 들어봤다.
성공창업인 인생
이종숙 대표
진선미 카센터의 이종숙 대표는 카센터 대표로는 드물게 여성이다. 20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29년째 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베테랑으로 30여년전 자동차도, 여성 사회활동도 흔치 않던 시절부터 지금껏 진선미 카센터를 지켜오고 있다.

처음 창업계기에 대해 이종숙 대표는 “결혼하면서 남편과 같이 자동차 광택전문점을 시작했어요. 당시 남편이 자동차 정비기술이 있어서 시작하게 됐고 동생(남)과 함께 광택기술을 배워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동생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진선미카센터의 기술자로 일하고 있어요.”라고 설명을 시작했다.

이종숙 대표는 “당시 서울에 크고 유명한 광택전문업소가 있었는데 그곳에 직접 찾아가서 교육도 받고 자문도 받으면서 기술과 실력을 키워나갔어요.”라며 기술을 익히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지금은 광택기술로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자동차 광택은 100%로 수작업으로 같은 약품을 이용해도 기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서비스를 받아보신 분들은 그 차이를 직접 느끼실 수 있어요.”라며 “물론 3급 정비업체 자격을 갖춰 부분 도색이나 정비도 하고 있지만 역시 가장 자랑할 수 있는 것은 광택기술이에요.”라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처음 창업했을 때는 거의 30년 전이니까 개인이 자동차를 소유한 경우도 드물고 도로에 차도 별로 없던 시절이에요. 그런데 멀쩡한 자동차에 목돈을 들여 광택을 내야 한다는 생각들은 더더구나 없었죠. 그래서 영업용 택시 회사를 찾아가 설득을 해서 고객으로 만들기 시작했고 초창기에는 그런 업체들이 주된 고객층이었죠.”라며 당시의 어려웠던 점을 얘기했다.

지금은 시대가 바뀌면서 고객층도 다양해 졌다고 한다. “점차 자가용이 보편화 되면서 차츰 차를 특별히 아끼는 분들이 고객으로 자리 잡더니 최근에는 광택에 대한 장점이 많이 알려지면서 일반 분들, 여성분들도 많이 오세요. 대부분 한번 오신 고객들이 단골이 되고 또 입소문을 내주셔서 고객이 늘어나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어요.”라고 설명했다.

진선미 카센터는 30년을 같은 자리에서 고객의 신뢰를 쌓다보니 20대에서 60대 이상의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이 있고 20년~30년 단골도 있다고 한다. 특히 지방으로 이사를 가신 고객도 일부러 차 광택서비스를 받기 위해 진선미 카센터를 찾아올 때도 있어 그럴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며 고객들에게 늘 감사하다고 했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진선미 카센터 내부 진선미 카센터 내부

이종숙 대표는 진선미 카센터를 운영하는 방침에 대해 “가격을 저렴하게 해서 손님을 끌거나 다른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는 기술로 승부해야죠. 고객이 서비스 받은 것에 지불한 돈이 아깝다고 느끼고 진선미 카센터에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이렇게 오랜 기간 한 장소에서 점포를 운영하지는 못했을 거예요.” 라고 설명했다.

이종숙 대표의 말처럼 한 장소에서 같은 기술자가 30년 가까이 같은 일을 하고 있으니 축적된 기술과 고객의 신뢰는 다른 곳 하고는 비교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다른 노하우로 이 대표는 80년 창업시에는 일반 광택서비스를 하다 89년부터 밍(MING)광택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진선미 카센터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밍광택에 대해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대표는 “밍광택을 했을 때 장점은 인공적이 아닌 차 고유의 자연색상의 광택이 좋아지고 또 차 표면의 강도가 높아져서 잔 기스가 줄어들어 관리하기가 용이하다는 거예요. 1년에 한번 정도 하시는데 처음에는 가격대가 비싸다고 생각하셨던 분들도 한번 이용하시면 다음부터 단골이 된답니다.”라고 강조 했다.

국내에 많은 광택브랜드가 있지만 이종숙 대표는 경험과 노하우로 밍광택 브랜드를 선택했고 지금은 ‘밍오브코리아(Ming of Korea)' 성남지사를 맡고 있다고 한다. 그 만큼 밍광택의 장점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종숙 대표는 “저희 진선미 카센터에서는 광택 외에도 도색, 덴트, 타이어와 엔진오일 교체 등 엔진정비를 제외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어요. 고객의 소중한 자산인 자동차를 믿고 맡겨주셔서 감사하고 한결같은 서비스로 고객께 보답 하겠습니다."라며 다짐했다.


<밍광택>이란?

MING은 자연 그대로의 색상을 살리는 광택, 즉 자연광을 내는 놀라운 전문가(Master In Natural Glazing)라는 뜻으로 MING방식은 103ºF의 고온처리를 한 후, 도장면의 기공을 자연스럽게 밀폐시킴으로써, 페인트의 산화나 변색을 막고, 고유의 색상을 완벽하게 살려주는 광택공법이다.

1935년 미국에서 개발됐고 우리나라에는 1989년 도입 돼 많은 사랑을 받아온 차 광택 전문 업체 브랜드이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 자료 인용시 인터넷 주소www.sangganews.com와 한글상호 ‘상가 뉴스 레이다’를
병행하여 표기할 시 본 내용에 대한 복사와 전제를 허용합니다.



 | 




본 서비스는 상가뉴스레이다 에서 제공하는 것이며, 저작권은 상가뉴스레이다 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