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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인이란?

상가뉴스레이다에서는 개인적인 창업과 프랜차이즈(FC) 브랜드창업으로 성공을 하신 경영주와 점포에 대하여 독차 취재를 통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창업 및 프랜차이즈(FC) 가맹점포로 개점하여 성공에 이르기까지 경여주의 특별한 노력과 스토리를 소개해드리는 본 코너를 통하여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목  건강과 신뢰를 파는 '정관장 홍삼 사당점' 신윤순, 허영숙 대표
글쓴이  상가뉴스레이다 작성일  2009-03-30 07:03

성공창업인시리즈 115
건강과 신뢰를 파는 '정관장 홍삼 사당점' 신윤순, 허영숙 대표
- 부부가 공개하는 10억 매출의 신화!!!-
'정관장 홍삼 사당점' 소개
'정관장 홍삼 사당점' 전경

건강에 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는 요즘, 다양한 형태로 유통되고 있는 건강식품의 범람으로 안전하고 효능이 검증된 제품을 찾는다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이런 점에서 재료의 재배 단계에서부터 유통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믿음직한 회사에서 일괄 관리하는 정관장 홍삼은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건강식품을 복용하던 손님이 그 제품이 너무 마음에 들어 판매를 결심할 정도라면 제품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는 더 따져볼 필요도 없을 것이다.

정관장 홍삼을 복용하다가 그 효능에 마음이 끌려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는 정관장 홍삼 사당점의 신윤순, 허영숙 대표 부부를 만나 창업 성공담을 들어봤다.

성공창업인 인생
정관장 홍삼 사당점 신윤순, 허영숙 대표

신윤순 대표는 젊은 시절 직장 생활을 하다가, 직장을 그만둔 후에는 중장비 임대사업, 사우나 등의 덩치 큰 사업체를 운영했었다.

사업을 하다 보니 건강을 챙기기 위해 건강식품을 많이 접하게 되었고, 특히 효과를 많이 본 정관장 홍삼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스스로 많이 먹다 보니 정관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아직 지역에 보편화되지 않았던 탓에 장기적으로 정관장 판매점 사업이 성공적인 창업아이템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처럼 경험을 통해 정관장의 가능성을 확인한 신윤순 대표는, 그러나 기존에 하던 사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자영업을 해본 경험이 없었던 터라 많이 망설일 수밖에 없었다.

“2003년부터 1년에 걸쳐 길고긴 고민을 했습니다. 창업 아이템은 가지고 있었지만, 제가 과연 하고 있던 사업을 접고 가게 운영을 잘 할 수 있을지 확신을 갖는 것이 쉽지 않더군요. 하지만, 정관장 홍삼의 장래성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 아직 대중화되기 전이라 미리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윤순 대표는 1년에 걸친 장고를 거듭한 끝에 자체적인 시장 조사와 정관장 본사 창업 상담 등의 창업 준비 과정을 거쳐 본사에서 추천해 준 자리 중 한 곳인 지금의 정관장 홍삼 사당점을 창업하게 된다.

신 대표는 자신이 택한 ‘정관장’의 장점을 신뢰성과 다양한 제품라인이라고 말한다.

“정관장은 한국인삼공사가 인삼의 재배에서부터 유통까지 전과정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건강식품들과 달리 믿음이 가는 브랜드지요. 또한 홍삼만 해도 가격대별, 연령별로 다양한 제품라인을 제공할 뿐더러, 토종꿀, 참기름 등 제품의 다양화도 꾸준히 시도하고 있어 판매하는 입장에서 영업적인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제품에 대해 몸소 체험하고, 충분한 준비 과정을 통해 확신을 가지고 창업을 한 탓에 신윤순, 허영숙 대표의 ‘정관장 홍삼 사당점’은 작년 매출이 10억원을 넘어설 만큼 성공적인 점포로 자리잡았다.

“지금은 정관장 판매점을 개설하려고 해도 좋은 위치는 대부분 선점되어 있기 때문에 자리를 찾기가 쉽지 않아요. 창업 당시에는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지금으로서는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성공창업점 노하우

정관장 홍삼 사당점 내부 전경 정관장 홍삼 사당점 내부 전경

신윤순, 허영숙 대표는 가게 운영에 가장 중요한 점으로 ‘친절과 신뢰’, ‘고객관리’을 들었다.

신윤순 대표는 ‘친절과 신뢰’가 중요한 이유로 정관장이 객단가가 높고, 단골 확보가 중요한 업종이라는 점을 이야기 했다.

“정관장은 제품당 가격이 높은 편이고, 정가 제품이 많아 할인을 통해 고객을 끄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취급하는 품목이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한 번 만족한 고객은 꾸준히 찾아오게 되는 단골이라는 점에서 친절과 신뢰는 저희 가게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허영숙 대표 또한 “드문 경우지만 제품이 몸에 맞지 않아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걱정해주고, 손해가 되더라도 즉시 환불을 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그런 일을 겪어본 고객일수록 저희 가게를 믿고 찾게 되더라구요.”라는 말로 신뢰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이어 신윤순, 허영숙 대표 부부는 ‘고객관리’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 나갔다.

대표 부부는 5년여 동안 가게를 운영해 오면서 친조카를 1년 반 정도 채용했던 것 이외에는 거의 고용인을 둔 경험이 없다. 그럼에도 단골 고객에게 전화와 문자, 우편을 통한 고객관리만큼은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다.

“본사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우편만 3,000여 통을 보내게 됩니다. 그럴 때는 저희 부부가 새벽까지 우편물 작업을 하게 되죠. 사람을 쓰게 되면 저희가 게을러지기 때문에 힘들더라도 직접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뒤이어 신윤순 대표는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각에서 단골확보를 위한 고객확보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빼놓지 않았다.

신윤순 대표는 “경기불황이라고 해도 아직 작년에 비해 매출이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서울 시내의  정관장 판매점 중 아직 중상 정도의 매출 순위를 보이고 있고, 사회적인 분위기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올해는 고객관리를 더 철저히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대표 부부는“고객관리 더 열심히 하고, 손님의 기호와 취향에 맞는 제품을 양심적으로 판매한다면 매출은 당연히 따라오는 것이죠. 다른 것 더 신경쓸 필요 있겠어요?” 라며 넉넉한 미소를 지어 보였다.

<상가뉴스레이다 성공창업인 취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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